본문 바로가기

ENTERTAINMENT/Ranking, LUXURY

대기업 브랜드 랭킹/순위 ( 빅데이터 분석 )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브랜드 평판지수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순위를 매기고 있습니다. 



삼성


브랜드평판지수▶313,169,373


삼성은 다른 기업들에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사회공헌지수, 커뮤니티지수, 소비자지수를 평가받아 한국 브랜드 랭킹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삼성의 미디어지수가 낮게 평가되었는데, 가장높은 미디어지수를 받은 OCI는 삼성의 10배이상에 달하였습니다.



네이버 vs 카카오


브랜드평판지수▶171,707,282 vs 142,750,223


2,3위를 기록중인 네이버와 카카오는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습니다. 지난해 9월~11월에는 카카오가 네이버에 앞섰지만 올해3월 2위를 내주었습니다. 카카오가 네이버에 비하여 미디어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는 더 높게 평가되었지만 소통지수와 커뮤니티지수에서 밀렸고 특히 소통지수가 2배이상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현대차 FE수소차 콘셉트 외부, 실내 사진, 출처: hyundai



현대자동차


브랜드평판지수▶140,335,694


현대자동차는 미디어지수평가에서 삼성보다 2배이상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소통지수가 매우 낮게 평가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비슷한 소통지수를 받은 대기업으로는 효성, 코오롱, 아모레 퍼시픽이 있습니다.


한화

두산

롯데- 지난해10월  3위까지 치고 올라갔지만 올해들어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LG

농협

SK

동부

신세계

CJ

KT

미래에셋

넥슨

동원

현대백화점

포스코

현대산업개발

OCI

GS

셀트리온

한국투자금융- 가장 큰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브랜드평가지수가 145,489, 919에 달하였지만 올해 3월 1/7수준인 21,452,347로 폭락하였습니다.

SM

한국타이어

동국제강

교보생명보험

에쓰오일

현대중공업

효성

코오롱

한진

대림

호반건설

하림

하이트진로

한솔

KCC

영풍

이랜드

대우건설

아모레퍼시픽

LS

한라

KT&G

태영

세아

대우조선해양

한국GM
태광

금호아시아나

부영

한진중공업

금호석유화학

중흥건설


의 순이었습니다.


평가기준일은 2018년 03월02일 이며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자산5조원이상의 57개 대기업집단 및 계열사들이 포함되었습니다. 상위권중 최근 기업평판지수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 미래에셋, 넥슨, 포스코, OCI, 동국제강, 에쓰오일, 호반건설, 하림, 영풍, 등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한국기업평판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