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테마주

문재인 테마주 [ 관련 주식, 종목 ]


정치테마주들은 보통 해당정치인과 기업의 임원의 동창이거나 기업이 정치인의 관할 지역구에 포함 또는 여러 이벤트 들을 통해 친분이 있다고 알려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정치인이 특정기업에 혜택을 부여할수 없는데다 지지율이 높은 정치인이 일부회사 임원들과 친분이 있다고하여 기업 실적이 보장되는 경우는 더욱 제한적입니다. 그럼에도 정치테마주들은 해당 정치인의 지지율이 높아지거나 차기대권후보로 거론되면 급등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많은 단기투자자들이 해당종목들을 찾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사진: 청와대/문재인 인스타그램



문재인 대통령이 제19대 대선에서 당선되면서 문재인 테마주들의 주가가 선거기간동안 폭등한바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하였듯이 문재인 대통령이 해당기업들에 줄수 있는 특혜는 없는데다 문재인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기때문에 실적이 상승하는 일은 더욱 가능성이 없습니다.

이에 문재인 테마주들로 분류되었던 기업들의 주가는 대선기간 이전수준으로 급락하였습니다. 하지만 6월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정치테마주 종목들의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강한 반등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지: 우리들휴브레인



우리들휴브레인(118000), 우리들제약(004720)


우리들휴브레인과 우리들제약은 문재인 테마주로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종목들에 포함됩니다. 흔히 말하는 '주도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들그룹 계열 병원 '우리들병원'이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허리수술을 집도한바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사실은 주가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하며 일시적으로 주가를 상승시킬수는 있어도 단기간안에 제자리로 돌아올것입니다.


우리들그룹이 문재인 수혜주로 꼽혔던 핵심이유는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가 '문재인 케어' 건강보험적용 또는 급여화 될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었습니다.


동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건강보험적용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실손보험으로 보장받을수 있는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우리들제약 주식 차트

▲캡처: 키움증권


지난해 하반기부터 우리들제약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것은 테마성이 아닌 실적성장 때문일것입니다. 2015년도 흑자전환에 성공한 우리들제약은 '16년도에도 거래처 확대 및 비용감소를 통해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모두 빠른속도로 증가하였고 지난해에도 사상 최대실적을 기록하였을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뉴보텍, 국보디자인, 조광페인트, 서희건설, 에이엔피, 유성티엔에스, 바른손 등이 학연, 친분등의 이유로 테마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테마주 중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정책변화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면 주가상승패턴이 지속될수 있지만 단순히 학연, 친분 등의 이유라면 단기간안에 주가가 제자리로 돌아오거나 실적악화가 예상될경우 해당 정치인의 지지율과 관계없이 주가가 급락할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