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요 뉴스

라돈 검출 침대 모델 명 [ 라돈침대 대진침대 매트리스, 원자력 안전위원회 발표자료 ]


25일 원자력안정위원회가 라돈 검출 침대 대응을 위한 관계 차관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최근 대진침대 추가조사 결과 17종중 14종이 추가로 안전기준을 초과한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이하 원안위)는 모나자이트가 사용된 대진침대 미트리스중 7종에 대하여 이미 행정 조취를 취했다고 전했습니다. 62000여개에 달하는 매트리스에 대해서 수거가 진행중이며 추가조사겨로가 14종의 매트리스가 안전기준을 초과한것으로 조사되 행정조치를 취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지출처: 머니투데이



대진침대의 매트리스 21종에 대해서 원안위가 조사 분석한 결과


1) 그린헬스2

2) 네오그린헬스

3) 뉴웨스턴슬리퍼

4) 모젤

5) 네오그린슬리퍼

6) 웨스턴슬리퍼

7) 벨라루체

8) 파워그린슬리퍼플래티넘

9) 그린슬리퍼

10) 프리미엄웨스턴(슬리퍼)

11) 파워트윈플러스

12) 로즈그린슬리퍼

13) 프리미엄파워그린슬리퍼

14) (파워그린슬리퍼)라임

15) 아이파워플러스슬리퍼

16) 아이파워그린

17) 아르테

18) 파워플러스포켓

19) 파워그린슬리퍼R

20) 그린헬스1

21) 파워그린슬리퍼힙노스


모델들이 안전기준치가 넘게 측정된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라돈으로 인한 내부피폭선량 관리기준은 1mSv/y, 위모델가운데 파워그린슬리퍼R이 13.74mSv/y로 가장 높게 측정되었고 그린헬스 (9.35), 네오그린헬스(8.69), 뉴웨스턴슬리퍼 (7.60) 등의 순이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지난 23일까지 대진침대 이외 49개 침대 매트리스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자나이트를 사용한것으로 신고한 업체는 없었던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라돈농도 측정사진, 사진출처: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안위는 이번 대진침대의 라돈검출 사태를 계기로하여 방사선 안전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하여 관련법령 개정 및 더욱 세밀한 추적 및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 전했습니다.


원안위에 따르면 라돈 (Rn-222, Rn220)은 흡연 다음으로 심각한 폐암의 주요원인으로 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센터가 라돈을 1급 발암물질로 정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흡연가자 라돈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는 폐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덛부쳤습니다.


(자료출처: 원자력안전위원회 보도자료 '라돈검출 침대 대응을 위한 관계 차관회의 개최' 및 '원안위, 라돈 검출 침대 조사 중간결과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