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예측 방법 [1] (기업경기실사지수 & 소비자태도지수)
(사진출처: 123RF)
스겔퍼를 제외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것을 투자전 기본 절차로 생각하고 있을것입니다. 경기예측도구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 설문조사를 통해 경기를 예측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 지수로는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Business Survey Index)와 소비자태도지수 (CSI, Consumer Sentiment Index)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기업경기실사지수는 한국은행, 전경련, 대한상의, 산업은행 그리고 기업은행 소비자태도지수는 삼성경제연구소와 현대경제사회연구원이 위 지수들의 설문조사를 맡고 있습니다.
BSI와 CSI 수치를 해석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두지수 모두 100이상일 경우 확장국면, 100이하일경우 수축국면으로 해석할수 있습니다. BSI를 계산하는 방법은 증가를 예상하는 업체수의 비율에서 감소를 예측하고 있는 업체수의 비율을 뺀뒤 100을 더하는 것으로 100이상일 경우 증가를 예상하는 업체수의 비율이 감소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SI는 최저0 최고 200의 범위안에 있으며 수치가 200일경우 경기수축을 예상하는 인원이 한명도 없는것을 뜻합니다.
(자료출처: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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