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코인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는 이유 <매매타이밍>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는 이유 <매매타이밍>



(사진출처: TechCrunch)


비트코인의 끝없는 상승질주에 전문투자자뿐만아니라 많은 개인들의 투자대상으로 각광받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많은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을 받기 시작하자 제2의 가상화폐인 이더리움의 가격도 함께 폭등하고 있으며 2017년10월22일 기준 1비트코인은 약 $5,940로 600만원이상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포함한 가상화폐는 말그대로 실물로는 존재하지 않고 가상으로만 존재하기때문에 보안문제에 크게 노출되어 있을뿐아니라 반대되는 규제가 생길때마다 이루말할수 없는 낙폭가능성이 존재하기때문에 막대한 리스크를 안고 있는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경우 총발행 가능 수량이 2100만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올해6월까지 이미 1600만개가 발행된 상태입니다.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공급이 매년 절반수준으로 감축되고 있기때문에 가파른 가격상승이 일어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미국 달러 가격 차트(주봉)



2012년초 약 $4~$6선에서 거래된점을 감안 한다면 5년8개월동안의 수익률은 약 1000배, 즉 100,000% (십만퍼센트) 가 되겠습니다. 십만퍼센트라는 숫자가 어느정도인지 감이안올것입니다. 1백만원을 투자하였을경우 10억, 1억을 투자했다면 현재 1,000억이 됬다는 뜻입니다.


참고: 비트코인의 단위는 창안자의 이름을 따 사토시, 즉 비트코인의 가장 작은 단위인 0.00000001비트코인은 1사토시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만만치 않으며 규제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고 해킹의 위험때문에 향후 탄탄한 상승세를 보장할수 없습니다. 특히 비트코인의 익명성이라는 부분때문에 정부가 과세를 할수 없어 블랙마켓의 근원지로 추락할 가능성이 높아 규제가 강화될수 밖에 없습니다. 


이더리움/ 미국달러 차트 (일봉)


또한 비트코인의 공급을 경제상황및 수요에 맞게 조절할수 있는 중앙은행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2100만 비트코인이 전부 발행된후의 추가적 가격상승또한 상당히 제한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수익률이 리스크에 비례할만큼 상당히 높았지만 점차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더 빠르게 확대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신중한 투자판단이 필요할것입니다.


비트코인 채굴 방법


비트코인의 채굴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암호화된 문제를 시행착오를 통해 풀어나가면 되는데 보통은 슈퍼컴퓨터를 수십대이상 보유상 글로벌 채굴 전문업체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