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세계 국회의원 수 비교 < 국회의원 수가 가장 많은 나라는? >

세계 국회의원 수 비교 < 국회의원 수가 가장 많은 나라는? >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에서는 국회의원이 상의원과 하의원으로 나뉘어 각각 일정 권환을 보유하고 있지만 한국을포함하여 중국, 베트남, 터키, 불가리아, 포르투갈, 핀란드, 헝가리 등에서는 구분없이 입법자가 국회의원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상원, 하원 및 국회의원을 구분 없이 모두 입법자 개념에서 따져보았을때 어느나라가 가장많은 입법자수를 가졌을지 살펴보겠습니다.


1위 ▶ 중국


(사진출처: Lawinfochina.com)


중국의 입법자수는 총 2,987명으로 독보적인 1위입니다.  중국의 영토 면적이 대한민국의 약 100배인점과 13억명 이상이라는 인구수를 고려한다면 이정도 숫자의 의원수가 당연히 필요할것이라 예상되는 바입니다.



2위 ▶ 영국


(사진출처: platform.carbonculture.net)


(사진출처: flickr)




위에 보시는 사진들은 영국 국회의사당의 외부와 내부 사진입니다. 영국의 입법부는 총 650명의 하원의원과 780명의 상원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총 1,430명에 달합니다. 영국의 인구수는 약 6,300만명으로 대한민국에 비해 약 30%많지만 의원수는 2배 이상입니다.

이어서 3위 ▶ 이탈리아 (951명), 4위 ▶ 프랑스 (925명), 5위 ▶ 인도 (790)명의 순이며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수는 총300명으로 그리스, 방글라데시와 같습니다. 국회의원수가 가장적은 국가는 바티칸으로 총 7명입니다.


(핏케언제도의 관광객들 사진, 사진출처: Mercury Press & Media)



인구대비 국회의원수가 가장 적은 국가는 인도이며 인구 약 150만명당 1명꼴이었습니다. 반면 인구대비 국회의원수가 가장 많은 국가는 영국령 핏케언 제도로 인구5명당 1명의 국회의원이 존재합니다. 참고로 핏케언 제도(Pitcairn Islands)는 인구수 48명, 국회의원수 10명입니다. 따라서 입법자가 아닌 인구는 38명에 불과합니다.


(자료출처: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