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테마주

개성공단 테마주 < 관련주식 및 테마주 편입 사유 >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지 어느덧 8개월째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문재인대통령은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북한의 군사도발에 대해서는 강력히 비판하는 한편 북한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한 평화의 길을 언급해 왔습니다. 이에따라 박근혜 정권당시 폐쇠되었던 개성공단에 다시 한국기업들이 입주할수 있을것이라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개그맨 주병진씨가 설립한 좋은사람들을 비롯해 많은 기업들이 개성공단에서 완전철수하였지만 상당수가 현재까지도 개성공단내 한국기업 재진출의 기회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개성공단 관련주식

인디에프 ▶ 여성복, 신사복, 캐쥬얼 의류 제조 및 판매업체로 현재 세아갤러리, 용인팩토리아울렛, 부천, 경방타임스퀘어, 김포공항 등에 사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디에프의 브랜드로는 조이너스, 테이트, 바인듣, 트루젠 등이 있습니다.


재영솔루텍 ▶ 가전, 자동차, 초정밀용 금형제품 및 IT/모바일, 반도체, 자동차 등의 부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기업으로 정치적 리스크에 큰영향을 받아 최근 수년간 주가의 급등락폭이 상당한 종목입니다.



(출처: 키움증권HTS)

신원 ▶ 의류전문그룹으로 2005년 북한 개성공단 준공기념으로 김태희 등의 모델들을 내세워 패션쇼를 개최한바 있습니다.

(개성공단에서 신원이 주최한 패션쇼, 사진출처: 개성사진공동취재단)


인지스컨트롤스 ▶ 개성공단 내에 100%지분투자를 통해 '인지개성'을 2008년에 계열사로 추가하였습니다.


로만손 ▶ 제이에스티나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단자, 태광산업, 쿠쿠전자 등이 개성공단 테마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성공단 테마로 분류되는 기업들이 최근 부실한 실적을 보여주는 가운데 공단내 재입주 기대감으로 인한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세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물론 문재인정부가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진행중에 있을것이며 재가동시 관련기업들에게는 호재로 작용하겠지만 개성공단 재가동으로인하여 생산량 및 매출증가폭은 한계가 있기때문에 현재 이들의 사업성에 대한 분석이 더 중요할것이라 판단됩니다.


인지스컨트롤스 개인투자자 주식 보유수량 차트 (일봉)

(출처: 키움증권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