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해외증시

러시아 증시 전망 & 주식시장 분석 [경제마스터]

러시아 증시 전망 & 주식시장 분석 [경제마스터]


러시아주식시장에는 RTS지수(RTSI)와 MOEX 지수가 있으며 모스코거래소(MOSCOW EXCHANGE)를 통해 주로 주식매매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MOEX러시아지수는 기존에 MICEX지수라고 불렸지만 지난해 12월부터 MOEX로 변경되었습니다.


MOEX지수는 루블화로 표기/거래되고 있으며, RTSI는 미국 달러 표기/거래 입니다. 지수 총 시가총액규모는 약 190조원으로 삼성전자 시가총액보다 약 120조원 낮은 수준입니다.


러시아에는 삼성전자, 애플, 메르세데스 벤츠 등과 같은 글로벌 공룡 기업이 부재한가운데 석유 등과 같은 천연자원 의존도가 높습니다.


 

▲모스코 도시 전경, 사진제공: Miriadna.com

지난 2014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러시아 인플레이션(소비자물가상승률)이 불안정해지면서 동시에 루블화의 가치가 폭락하기 시작하면서 러시아의 경제가 위기에 빠져있었습니다. 


18%가까이 치솟았던 러시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이 2015년도말 안정을 찾으면서 러시아증시도 점차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러시아 소비자물가상승률 추이

러시아 미국달러 표기 RTSI 지수


러시아증시가 폭락한 시기는 국제유가가 급락한 시기와도 동일합니다. 아래 차트를 보시면 베럴당 $100를 상회하였던 국제유가가 2014년도 하반기부터 폭락하여 $30부근까지 하락하였다가 최근 $60선을 돌파한 모습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등락의 폭은 차이가 있지만 국제유가와 러시아 증시의 흐름이 상당히 흡사한것을 확인하셨을것입니다.



국제유가 대표 지수인 서부텍사스유 선물 차트


국제유가와 러시아증시가 매우 흡사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러시아가 '유럽의 사우디아라비아' 이기때문입니다. 러시아의 수출중 40%이상이 원유및 석유이며 천연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인 국가입니다.

미국의 Energy Information Admin.에 따르면 2016년도 러시아의 석유생산량이 10,551,497베럴/day로 사우디보다 약 10만베럴높아 세계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러시아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비회원국이지만 안정적인 국제유가를 위하여 OPEC국가들과 함께 석유감산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상승률보다 러시아증시가 더 나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것은 주요수출지역인 유럽지역이 지난해부터 호전된 경제지표들을 바탕으로 견고한 성장랠리를 이어나가기때문일것입니다.



올해 6월 러시아 서부지역 11개도시에서 러시아월드컵이 약 1달동안 예정되어 있습니다. 국제유가가 현재수준을 유지하는가운데 유럽지역의 견고한 경제성장세가 이어진다면 월드컵 시즌에 맞춰 해외투자자들의 자본이 러시아에 집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러시아 주식시장 시가총액 상위기업

스베르뱅크 (SBERBANK OF RUSSIA) -러시아 최대규모의 은행

 로즈네프트 (ROSNEFT OIL CO) -석유 및 원유 전문 기업

 가스프롬 (GAZPROM) -세계최대의 가스 생산기업으로 시가총액규모는 3435.989B루블을 기록중입니다.

▶ 루크오일 (LIKOIL)


시가총액 상위기업 대부분이 국영 은행 또는 석유, 원유 및 기타천연자원 생산/개발 전문기업입니다. 러시아증시에 투자하신다면 국제유가 및 천연자원 가격의 변화를 주시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