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피 종목

대우조선해양 2019년도 실적 [ 적자전환 예상 ]

대우조선해양 실적 추이





지난 '15년도 -2조원이 넘는 영업적자와 순적자를 기록한 대우조선해양은 원가절감, 자구계획 이행등의 효과로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이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선업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것인데요, 국감에 출석한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지난 3년간 대우조선해양의 수주가 부진하였을 뿐만아니라 선가가 낮아짐에 따라 내년에 적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재무 현황


3000%부근까지 치솟았던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은 최근 200%초반까지 낮춰진 상황입니다. 하지만 미국 연준의 지속적인 금리인상, 정부의 부동산 규제강화 등의 여파로 국내 시중금리가 상승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이자부담금이 증가할 전망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선종별 매출 비중



지난 수년간 원유운반선의 매출비중이 급증하고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국제유가가 베럴당 $70이상 수준을 장기간 유지해준다면 원유운반선의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실적 전망이 개선될수는 있겠으나 단일제품에 대한 사업비중 쏠리면서 리스크도 함께 상승할수 있습니다.


최근 강한 반등세를 보였던 대우조선해양의 주가가 급락하며 3만원선마저 위협받고 있습니다. 올해 외국인투자자들의 강한 순매수 랠리가 이어지면서 13,800원까지 하락하였던 대우조선해양의 주가가 3배가까이 뛰었던 상태였기때문에 단순한 조정장세일수 있어 좀더 지켜봐야하겠습니다.


(이미지, 차트 출처: 대우조선해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