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종분석/은행

[인터넷 은행] 카카오뱅크 - 카카오, K뱅크 - KT 분석, 전망

"인터넷 은행 분석 & 전망"



(카카오뱅크 준비법인, 이미지출처: 뉴스1DB)

인터넷 은행 기본정보
출범예정: 카카오뱅크(카카오), K뱅크(KT)
가입방식: 은행창구 없이 비대면 개인인증
영업시간: 24시간(예정)
예금금리: 시중은행금리+1~1.5%(예상)
대출금리: 시중은행금리- 0.5~1%(예상)
출범일: K뱅크는 3월말 정식출시를 앞두고 있는 반면 카카오뱅크는 4월~5월로 미루어졌습니다.

(K뱅크 준비법인, 이미지출처: K뱅크)


금산분리법에 의해 사실상 KT와 카카오가 각 K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가 될수는 없습니다. 즉, KT와 카카오와 같은 비금융회사는 인터넷전문은행을 포함한 은행의 지분보유가 최대 10%로 제한되며 의결권은 4%가 한계입니다. K뱅크의 최대주주는 우리은행으로 지분10%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실상 출범및 운영을 도맡은 KT의 지분은 8%에 그쳤습니다.

(카카오뱅크 공동대표 윤호영, 이미지출처: Business post)


카카오뱅크 대표 윤호영씨는 지난해12월1일 국회에서 열린 인터넷 전문은행 특례법 토론회에서 은행법 규제완화를 주장하였습니다. 출범 및 운영, 미래성장전략 모두를 준비한 카카오가 카카오뱅크의 최대보유가능 지분이 10%로 제한될경우 카카오뱅크에대한 투자 및 적극적인 경영을 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기때문입니다.
한국10년채권 수익률(금리)


인터넷은행은 향후 서비스업의 성장을 주도하며 저성장국면에 있는 한국경제를 견인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경제는 높은대출금리 ▶ 가계 및 기업의 투자감소 ▶ 내수 & 고용 감소 의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지만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미국과의 금리격차, 가계부채증가, 환율조작국으로 지명위기 등 대내외 여러문제로 인해 기준금리인하 및 양적완화와 같은 과감한 통화확장정책을 펴치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터넷은행은 통화정책의 변화없이 상대적으로 낮은 대출금리와 높은 예금금리를 제공함으로써 경제활성화에 긍적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