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피 종목

카카오톡 이용자수 추이 & 카카오 주가 상승 이유

카카오톡 이용자 추이 & 카카오 주가 상승 이유


카카오톡 월별 액티브 사용자

(출처: 카카오)


2015년 4분기 4천만이용자들 넘어선후에도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여오고 있지만 해외 사용자들은 오히려 감소하였습니다. 카카오톡은 글로벌 230개국에 16개의 언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뿐만아니라 다음 온라인 포털 등을 기반으로 카카오게임, 카카오뮤직 그리고 멜론 등을 통한 콘텐츠 매출의 비중이 51%로 가장 높습니다. 카카오의 광고수익의 경우 다음온라이포털, 다음앱 모바일과 메신저, sns, 등으로부터 원천되고 있는데 국내경쟁사 네이버 뿐만아니라 구글광고에 밀려 뚜렷한 성장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광고 매출 ( 모바일 VS PC)

(출처: 카카오)




2013년 3분기만 해도 PC광고의 비중이 60%에 달하였지만 올해 3분기에는 완전히 반대가 되었습니다. 향후 모바일 광고시장의 비중이 점점더 커질것이 분명해보이기 때문에 카카오톡 기반의 모바일 유저 타깃형 광고가 카카오 주가 상승의 중요한 요인중 하나가 될것입니다.

카카오 콘텐츠 매출

(출처: 카카오)


카카오의 콘텐츠 매출을 살펴보면 2016년2분기 음악 부문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하였는데 이는 로엔 인수에 따른 것이며 그이후에도 절대적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멜론 유료고객증가, 로엔과의 시너지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