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닥 종목

에이치엘비 추가상승 vs 거품 & 주가 전망은?

에이치엘비 추가상승 vs 거품 & 주가 전망은?


(이미지캡처 출처: 에이치엘비 공식홈페이지)



코스닥 제조업체인 에이치엘비의 주가가 2017년 9월26일이부터 급등추세를 보이다가 최근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1만원~1만5천원사이에 머물던 에이치엘비(028400)의 주가상승이 대부분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에 의해 이루어진만큼 새로운 시장정보와 업종 뉴스에따라 크게 요동칠수 있는 종목으로 리스크가 큰 종목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상당한 거래량을 수반하고 있고 상승추세가 유지되고 있는만큼 에이치엘비의 정확한 기업분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에이치엘비 일반형 구명정)



에이치엘비는 구명정, GRP/GRE 파이프, DVAIT등의 제품을 통한 매출이 92.38%이며 나머지 7.62%는 기타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에이치엘비가 진행하고 있는 바이오사업부문과 HUD사업부문의 분석도 필요하지만 복합소재 사업부문에 집중해야 합니다.


에이치엘비의 지난해 적자폭은 영업이익 -210억, 당기순이익 -233억에 이르며 올해에는 적자폭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 될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지난 3분기까지의 영업이익 적자폭이 이미 -139억원에이르며 매출액이 180원에 그치기때문입니다. 

이처럼 실적이 동반되지 않고 있는것이 해외투자자들과 기관들이 매수하지 않고 있는 이유중 하나로 보여집니다. 또한 세계 GRE파이프 시장중 60%가 미국의 다국적 제조업체인 FGS사가 거머쥐고 있기때문에 GRE시장 신생 진입업체인 에이치알비의 경쟁력과 단기간안에 시장점유율을 대폭 확대할수 있는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하지만 에이치알비가 주요원재료들을 한국기업들로부터 구입하고 있으며 GRE 파이프 제품들을 국내 대형 조선사들에게 납품하고 있는점을 고려한다면 환율변동에 영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조선 및 해양플랜트 업종 호황기에 안정적인 성장을 거둘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바이오주들이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코스닥 증시가 탄력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이치알비의 파이프라인은 간 기능 손실 환자의 간기능을 체외에서 대신하는 세포치료제인 바이오인공간, 생분해성 의료용 접착제등이며 이들이 수익실현단계에 이를시 실적이 상당폭 개선되는 동시에 구명정, GRP/GRE 파이프등에 집중되었던 사업비중도 분산되는 효과를 얻을수 있어 기업평가가 상당히 올라갈것으로 보입니다.



(자료출처: 에이치알비 분기보고서2017.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