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산운용사

주식 기술적 지표 해석하는법, 사용법 < MACD >

주식 기술적 지표 해석하는법, 사용법 < MACD,MAO, 이격도 등 >




기술적 지표는 크게 변동성지표, 모멘텀지표, 시장강도지표, 가격지표, 거래량지표 등으로 나뉘며 이들은 모두 추세를 판별하거나 한 기업, 업종들의 주식 가격을 예측할때 보조역활로써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지표중 하나인 MACD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


여러 기술적 지표중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중 하나가 MACD 입니다. MACD를 직역하면 이동평균 수렴&확산 으로 대표적인 추세추종형 지표입니다. 이지표 산출 방법은 단기지수 이동평균에서 장기지수 이동평균을 뺀 값으로 n일의 MACD지수 이동평균을 시그널이라 부릅니다.


MACD= 단기지수 이동평균 - 장기지수이동평균


즉 쉽게 설명하면 MACD가 시그널을 아래에서 위로 상향 돌파시 매수하는 방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올해 3월부터 삼성전자 주식으로 MACD지표를 활용한 매수타이밍 및 매도타이밍을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MACD지표 분석 차트


(차트출처: 키움증권)



올해 2분기부터 현재까지 삼성전자 주식의 MACD지표를 활용한 매수타이밍은 총 6번 있었으며 단기적(1달이내)으로 모두 매수시점대비 높은가격을 잠시 혹은 중,장기적으로 형성한바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 가격조정을 받아 250만원대로 하락한 삼성전자의 주식은 MACD가 시그널을 돌파하기 직전에 놓여있는 상태입니다.

MACD는 매수 타이밍 뿐만아니라 추세를 예측하는데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MACD OSC (오실레이터)의 추세와 주가가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 이를 매매 타이밍으로 잡는것인데 동일한 삼성전자의 올해차트로 설명드리겠습니다.


MACD OSC를 활용한 삼성전자 주식 차트 읽는법

(차트 출처: 키움증권)


올해 9월 삼성전자의 MACD Oscillator 추세가 강한 하락전환을 함에도 삼성전자의 주식가격은 강한 상승추세를 보였습니다. 그후 11월 말부터 삼성전자의 중,단기적 추세가 하락전환하였다고 해석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MACD 지표 활용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2016년 6월 이와 비슷한 상황이었으며 그때 주가는 140만원대에 거래되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 12월 최고 한주당183만원을 기록하는등 이론과는 다른 방향을 보여주었습니다.


참고: 어떠한 지표든 절대적으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것은 절대아니니 참고용도로만 지표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