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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기타

중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 전망, 브랜드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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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자동차 시장"



중국의 자동차시장은 2002년 미국시장규모의 약 1/30에 불과하였지만 높은 경제성장율이 지속되며 중국의 실질GDP상승과 13억명 이상의 인구를 바탕으로 고속성장 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미국의 1.4배규모에 달할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2003년부터 지난해 까지 중국의 자동차판매는 연평균(COGS) 20.91%의 성장율을 보여 왔으며 지난해 연간 약 2,360만대의 자동차판매가 중국내에서 이루어져 전년대비 17% 증가하였습니다.


2360만대중 980만대가 중국브랜드 였으며 나머지 1380만대가 해외브랜드로 확인되었습니다.


2016년 중국자동차 판매시장 국가별 시장점유율


중국 41.4%

유럽 9.8%

일본 16.0%

미국 12.5%

한국 7.6%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 G80스포츠, 출처:모터그래프)

한국브랜드 자동차는 지난해 중국에서 약160만대 판매되며 점유율 7.6%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15년대비 6.7%증가한 수치이지만 중국브랜드(△+27.4%), 유럽(△+9.8%), 일본(△+11.5%), 미국(△+13.9%)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적이였습니다.


(현대자동차 콘셉트카 소형SUV '인트라도', 출처: 현대자동차)


종류별로는 세단의 판매가 전체의 51.7%차지하였지만 크로스오버/SUV차량의 판매가 전년대비 41.5%급증하면서 가파른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16년도 중국내 MPV판매는 약 250만대로 전체비중의 10.8%로 확인되었습니다.



2016년 중국자동차시장 판매 상위 모델



(지리보위에)



▶3위 지리 보위에 (Geely Boyue)

판매대수: 10만 9,209대

국가: 중국 



(체리아리조5, 출처: BMW Fine Auto)


▶2위 체리 아리조 5 (Chery Arrizo 5)

판매대수: 12만 8,938대

국가: 중국 






(현대차의 중국전략 차종 엘란트라 링동, 출처: 현대자동차)


▶1위 현대 엘란트라 링동 (Hyundai Elantra Lingdong)

판매대수: 13만 2,210대

국가: 한국



중국 자동차시장 브랜드 순위(랭킹) 2016


9위 ▶ 하발(Haval)

8위 ▶ 포드(Ford)

7위 ▶ 닛산(Nissan)

6위 ▶ 토요타(Toyota)

5위 ▶ 현대(Hyundai)

4위 ▶ 장안(Changan)

3위 ▶ 혼다(Honda)

2위 ▶ 뷰윅(Buick)

1위 ▶ 폭스바겐(Volkswagen)



현대자동차의 '16년도 중국내 브랜드순위는 5위로 전년대비 3단계 추락하였습니다. 상위권 그룹중에는 하발, 지리, 장안 등 중국브랜드의 순위가 크게 증가하는 모습이며 쉐보레, 푸조, 시트로앵, 스즈키 등의 브랜드들의 순위가 큰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자료출처: Carsalesbas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