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분석/기타

호주 실업률 & 직업별 평균 연봉 순위

호주 실업률 & 직업별 평균 연봉 순위


호주의 지난해 최저시급이 지난해 7월1일부로 $18.29, 3.3%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주급은 $694.90, 1년을 52주로 계산하게되면 최저연봉이 36,134.8AUD, 한화로 3,100만원 수준입니다.

호주와 뉴질랜드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최저임금을 지불하는 국가중 하나로 꼽히면서 많은 이민자들과 노동자들이 호주에 이주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풀타임으로 일하게 되면 상당수의 전문직 인력들이 5년이상의 경력만 쌓아도 6~8천만원 상당의 연봉을 받는등 고학력자들에게 높은 임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Londoner in Sydney)

호주 주별 임금 차이 


호주는 총8개의 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수도인 캔버라일대 (Capital Territory), 웨스턴오스트렐리아, 노던 테리토리, 시드니를 포함한 뉴사우스웨일스, 퀸즐랜드, 정현선수의 경기가 치뤄지고 있는 도시 맬버른을 포함한 빅토리아, 사우스 오스트렐리아, 마지막으로 호주의 제주도라 불리는 타스매니아 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지역별로 평균연봉도 큰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캔버라일대, 수도권지역에서 가장 높은 평균 연봉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공무원인데다가 고위급 인사 및 정치인들이 많이 근무하고 있기때문인것으로 판단됩니다. 평균연봉은 89,846AUD로 한화로 환산하면 약 7,692만원입니다. 2위는 웨스턴 오스트렐리아로 호주의 서부지역입니다. 광산채굴 및 개발 관련기업들이 많이 분포하여 있고 광물이 호주의 주요 산업중하나인데다 고된 노동이 포함되어 높은 임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지역의 평균연봉은 7,500만원이상입니다. 평균연봉이 가장 낮은 주는 타즈매니아로 약 5,950만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호주 직업별 평균 연봉 상위10


(사진출처: TheDailyRecords)



1위 신경외과 의사



호주에서는 3D업종의 임금이 전문직종사자 임금보다 높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3D업종 종사자들의 임금이 타 국가들에비해 높은것은 사실이지만 전문직보다 높은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가장 많은 평균연봉을 받는 직업은 신경외과 의사(Neuro surgeon)으로 남성의경우 평균 4억 3,642만원을 수령하였으며 여성의 경우 2억 4,516만원을 받은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진출처: Governot-General of the Commonwealth of Australia)



2위 ▶ 안과의사


남성 평균연봉 ▶ 4억 1,784만원

여성 평균연봉 ▶ 1억 6,416만원


3위 ▶ 심장병 전문의


남성 평균연봉 ▶ 3억 4,447만원

여성 평균연봉 ▶ 1억 6,322만원

높은 평균연봉을 받는 상위권 직업들은 대부분 전문의들이었습니다. 고령화가 심화되는가운데 높은 1인당GDP를 기록하고 있어 호주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데다가 전문인력이 부족하기때문인것으로 보입니다.


(자료출처: LivinginAustralia, The Austral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