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해외증시

더블스타 기업 분석 [ 금호타이어 new 최대주주 ]


금호타이어가 지난해 대규모적자를 기록하며 심각한 경영난에 빠지면서 법정관리행을 막는 유일한 대안으로 중국기업 더블스타의 인수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외국기업에 인수될경우 고용이 불안정해지고 처우가 악화되는 것들을 우려해 극구 반대하고 있지만 더블스타로의 매각 이외에는 다른 대책이 부재한 상황인것으로 판단됩니다.


지난해 상반기에 이미 우리은행외8인이 보유한 금호타이어 지분 42%를 $830m (약 8,947억원)에 더블스타에게 매각하려 하였지만 노조의 강력한 반발로 지금까지 지연되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의 실적이 하락하면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떨어져 현재는 시가총액이 7천5백억원도채 되지 않습니다.


▲더블스타타이어, 이미지: Alibaba


더블스타는 타이어 제조/판매 기업으로 칭다오(Qingdao)와 스옌(Shiyan)에 공장을두어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일반승용차 타이어(PCR)뿐만아니라 SUV, 군(軍)용, 대형차용 등을 모두 취급하고 있습니다.

지난 '16년도 더블스타의 상반기 매출액은 $369m (약 3,979억원), 순이익은 $8.15m (약  8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16년 상반기 금호타이어의 매출액이 약 1조5천억원이었던점을 고려한다면 더블스타의 금호타이어 인수는 '고래를 삼키는 새우' 형태일것입니다.


하지만 지리자동차그룹이 볼보를 인수한데이어 메르세데스 벤츠지분을 인수하며 최대주주로 등극하면서 중국 자동차그룹들의 성장은 가속되고 있습니다. 더블스타의 주요고객은 대부분 중국 완성차기업들이기때문에 금호타이어의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더한다면 더블스타에 금호타이어가 매각시 뚜렷한 실적개선이 이루어질수 있을것입니다.



▲금호타이어 티스토리 공식블로그



하지만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의 기술력만 빼내고 대규모 구조조정후 자산매각을 통한 투자자본회수의 시나리오도 가능하기때문에 매각전 노조 뿐만아니라 한국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안정적인 금호타이어 장기운영 계획 및 협약을 체결해야 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