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피 종목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코스피 주식 분석 리포트, 경제마스터)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코스피 주식 분석 리포트, 경제마스터)



(경남 창원에 위치한 두산중공업 본사, 사진출처: 연합뉴스)


국내 한전, 한수원 주기기 기준 두산중공업의 원자력 부문 시장점유율은 100%인 반면 해외 스팀 터빈 및 가스터빈의 점유율은 2017년1분기기준 각 3.4%, 1.1%에 그쳤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의 최대주주인 두산중공업은 두산인프라코어의 40%를 상회하는 굴삭기 내수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매출액 의존도가 50%에 육박합니다. 내연기관, 각종 건설기계, 운송장비 및 그 부분품 들의 산업수요에 따라 두산중공업의 실적이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 실적 추이 & 전망

(출처: 키움증권HTS)

두산중공업 실적 추이 & 전망

(출처: 키움증권HTS)


지난해 원가개선 등의 결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개선되었으며 올해역시 실적상승세가 유지될 전망입니다. 미국, 유럽, 일본을 포함한 세계 주요국들의 경제회복세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 주요국들의 총선/대선이 상당부분 진행됨에따라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소해소된 분위기인데다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가 상당부분 잠식된 결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국내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비판여론이 거세지면서 국정기획위는 원자력 정책을 재검토하여 원자력 중심의 발전구조를 단계적으로 폐기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두산중공업의 투자심리가 한동안 악화될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1분기 두산중공업의 수출비중은 60.06%로 내수(39.87%)의 약 1.5배에 달하기 때문에 수출이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한다는 가정하에 새정부의 원전정책 변화로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시 적절한 투자타이밍이 형성될수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