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해외증시

BMW 실적 & BMW 주식 전망

BMW 실적 & BMW 주식 전망


(BMW I8 모델, 출처: BMW코리아)



바이에리셰 모토렌 베르케 AG, BMW는 1916년 독일 뮌헨에서 엔진회사로 설립되어 현재 럭셔리자동차시장에서 돋보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는 기업입니다.

BMW 연도별 실적 추이


BMW 분기별 실적추이

(출처: investing.com)


BMW의 매출총이익과 순이익은 지난 수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세계 고급차 시장에서 돋보적인 구매자 선호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위에서 보시는 그래프에서 파란색부분이 총매출이익을 나타내며 회색은 순이익을 뜻합니다.


2016년도기준 BMW의 매출구성을 살펴보면 자동차 판매가 72.2%로 압도적으로 높고 금융서비스 25.6%, 오토바이 2.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MW 지역별 판매량 (2016년 기준)


유럽(독일제외) ▶ 32.4%

중국 ▶ 17.6%

미국 ▶ 17%

독일 ▶ 14.6%

아시아(중국제외) ▶ 11.1%

미주(미국제외) ▶ 3.7%



BMW의 주력 판매시장은 유럽, 중국 그리고 미국이며 향후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신흥국들의 1인당 GDP상승에 따른 수요 증가도 예상해볼수 있는 시점입니다.


(BMW 최대주주 슈테판 크반트)


BMW의 주요주주로는 최대주주인 슈테판 크반트가 전체발행주식의 17.6%를 소유하고 있고 2대주주이자 슈테판 크반트의 어머니 요한나 퀀트 16.4% 그리고 스테판 크반트의 누나인 수잔나 클라텐이 12.7%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BMW 주식 차트 (월봉)


BMW주식은 베타가 1.42로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안전자산 종목으로 구분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수년간 상승하고 있는 BMW의 실적과 독일을 포함한 유럽의 견고한 경제회복세에 비하면 주식의 가격이 별로 오르지 못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PER(주가수익비율)이 2017년11월13일 현지시간기준 7.75로 상대적으로 낮은반면 EPS(주당순이익)이 11.6에 달합니다.


전세계 자동차시장이 최근 더딘성장을 보이고 있지만 기술력, 평판, 브랜드가치, 미래기술 융합속도 등을 고려하였을때 업종평균대비 견고한 주가흐름을 보일것은 확실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