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분석/한국

2018 한국은행 금리인상시기 <날짜, 시간> & 증시,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 은행 금리인상시기 1.25% ▶1.5% <날짜, 시간> & 증시,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Bank of Korea)은 2012년이후 줄곧 금리를 인하하면서 통화확정정책을 펴왔습니다. 지난 2016년6월 대한민국 기준 금리를 1.5%에서 1.25%로 인하한후 처음으로 인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국 기준금리 변화 차트

한국 기준금리 인상이 결정 날짜 및 시간


2017년 11월 30일 오전 10시 (한국시간 기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1.25% ▶ 1.50% 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이데일리)


이미 대부분의 시중은행들이 오늘부터 주택담보대출 (주담대) 금리를 일제히 인상시켰으며 KEB하나은행의 경우 최고금리를 0.105%p 올렸습니다. 이로써 피해가 가장큰 투자자는 변동금리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주담대 보유자가 될것이며 이는 전체 주담대 보유자의 약 70%에 달하는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들이 매달 지급해야할 이자가 상승하게 되기때문인데요, 한국의 금리인상이 예상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세계경제회복세가 장기화되면서 한국의 경제도 견고한 회복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물가상승률이 목표치인 2%에 근접해 있고 실업률은 3.5%~4%사이로 안정되었으며 2009년을 최저점으로 한국의 GDP역시 견고한 성장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반도체를 중심으로 올해 초부터 수출이 증가하고 있어 금리를 한차례 인상하는것이 금융 및 부동산시장 과열을 막는데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둘째 미국의 금리인상이 수차례 진행되면서 현재 한국과 같은 1.25%가 되었습니다. 미국 연준이 수년안에 3%를 목표로 경제상황 모니터링후 인상안을 유지할것이라 밝혀 외화자본유출을 막기위해서라도 인상이 불가피할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뿐만아니라 부동산시장 과열방지 정책의 일환으로 해석될수도 있으며 이번달 14일 IMF가 한국은행이 2차례 금리인상하여도 상당히 완화적이라 말한것도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보의 수집과정에서 오류가 생겼을수 있으며 개인의 의견이 포함된 글입니다. 투자판단이나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해당 공식기관이나 웹사이트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실제 정보와 위글에서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발생한 손실이나 글의 내용에 대해서 어떠한 법적책임을 지지않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