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요 뉴스

환경오염 걱정없는 <<수소 연료 선박>>

환경 오염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 숙제처럼 늘 고민하게되는 문제입니다.

전기를 생산하기 위한 각 종 발전 시설들, 자동차, 생산 공장들 등으로부터 나오는 환경 오염 물질들...

물론 이러한 것들 덕분에 우리 인간이 편하게 살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줄 자연 환경의 모습은 어떨까요?

그들에게는 선택권 조차 없이 그대로 현재 우리가 벌인 일들의 결과를 받아들여야만 하는 상황.

(사진: environmental problem, ejournal33)


긍정적인 측면은 환경을 보전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죠.

이제는 흔히 볼 수 있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화력발전을 대체할 대체 에너지 자원들...

심지어 우리가 매주 실시하고 있는 분리수거까지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려는 행동입니다.

그러는 가운데 놀라운 소식이 있습니다.

최근 많은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에너지 자원이 있으니 바로 수소 입니다.

수소차는 이미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수소 버스가 몇 대 운영되고 있으니깐요.ㅎ


혹시 '수소 선박'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CMB( Cie. Maritime Belge SA )라는 회사에서 처음으로 수소를 연료로하는 상선을 만들었습니다.

당연히 환경 오염 물질 배출 없습니다.!!!


(자료: Hydrogen Vessel, Anna Hirtenstein Bloomberg)

블룸버그의 한 기사에 따르면 CMB라는 회사가 수소 상선을 만들어냈으며 테스트를 거친 뒤, 앞으로 이 엔진을 화물선에도 적용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이 기술이 상용화가 되면 자동차 뿐만 아니라 배 역시 수소 연료로 바다를 누비는 시대가 오겠네요!


(사진: Hydroville passenger shuttle, CMB, Bloomberg)

이 사진은 Hydroville에서 운영하게 될 수소 연료를 바탕으로 한 여객선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해운업에서 수 조에 달하는 오염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느슨하게 관리가 되어왔다고 합니다. 이는 전 세계 오염의 3%에 달하는 수치인데 2015년 파리 기후 협정에도 포함이 되지 않았을 정도 입니다. 배는 일반적으로 중유를 사용해오고 있는데 이 기름은 가장 저렴하면서도 더러운? 것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야기도 머지않아 지난 과거의 역사에서만 볼 수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바로 새로운 에너지 수소 연료 때문일 것입니다. 


(사진: CMB)

CMB의 장기적인 목표는 바로 오염 배출이 없으면서도 일반 선박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운업을 변화시키는 것인데 이를 위해 10년 정도 바라보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아직까지는 수소 선박의 수소 연료를 화학 산업에서 얻고 있지만 앞으로미래에는 재생에너지를 통해, 정확히 말하자면 전기분해를 통해 수소 연료를 얻는 방식으로 기술 발전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대부분의 과정이 친환경적이어서 환경 보전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도 환경 보전을 위해 위와같은 노력들이 하나 하나 모여 우리 후손들에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놀라운 삶과 동시에 아름다운 자연도 함께 물려줄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