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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 시장점유율(시청점유율) 추이 통계 < KBS, SBS, MBC, 케이블 >

방송사 시장점유율 추이 통계 < KBS, SBS, MBC, 케이블 >


(유튜브를 통해 개인방송을 하는 한국인 유튜버의 방송모습, 자료출처: DAIYA 유튜브 동영상 캡처, 출처: NEXTSHARK)


최근 케이블과 유튜브 등을 통한 개인방송의 확산속도가 커지면서 지상파 3사들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채널별 시청점유율 (2017년 3분기 기준)


KBS1 ▶ 14.3%

SBS ▶ 11.8%

KBS2 ▶ 11.3%

MBC ▶ 10.8%

EBS ▶ 2.1%

OBS ▶ 0.6%

케이블 ▶ 31.9%

위성 ▶ 0.3%

기타 ▶ 16.9%



올해 3분기 KBS1은 시청률1위를 기록하였지만 지난해대비 1.3%감소하였고 2등을 차지한 SBS의 시청점유율도 전년대비 0.6%감소하였지만 그에비해 케이블들의 올해 시청점유율은 31.9%로 전년대비 4.5% 증가하였으며 기타 채널들의 점유율도 같은기간 2.0%상승하였습니다.

(김장겸 MBC전대표이사의 퇴진을 요구하는 KBS,MBC 연합 노조의모습, 이미지출처: dramabeans)


반면 MBC는 파업의 영향을 직격탄으로 받아 올해3분기 점유율 10.8%를 기록하였고 이는 전년대비 2.9%감소한 수치이며 2015년과 비교해보면 3.6%감소하였습니다. EBS를 제외한다면 지상파중 가장 저조한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최근에는 김장겸 전 대표가 물러나고 공범자들을 제작한 최승호PD가 해임5년만에 MBC대표이사 사장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자료출처: AGB닐슨, SBS분기보고서 2017.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