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피 종목

삼성물산 주가전망 (028260, 코스피 주식 분석)


▨삼성물산 주가전망


(출처: GettyimagesKorea)


지주회사 전환 보류소식이 전해지면서 기대감에 상승하였던 삼성물산의 주가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이 지분17.23%를 보유한 최대주주이며 친인척들의 지분과 삼성전기, 자사주를 합치면 지분율 50%를 상회하게 됩니다. 삼성그룹의 지주회사체제로의 전환에 가장 큰수혜를 받았지만 이재용부회장이 구속수감된가운데 신속한 체제개편이 쉽지않을것으로 보입니다.

건설부문과 상사부문이 삼성물산의 주요매출원이며 건설에는 건축, 토목, 플랜트, 주택, 개발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부터 국내 부동산시장의 경기는 급격히 악화되었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부동산시장 대출심사여건 강화

대한민국 채권금리및 대출금리상승으로 부동산투자 현저히 감소

한중외교갈등, 트럼프 보호무역주의, 미국금리인상, 가계부채, 국정혼란 등 여러 악재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며 변동성리스크 확대에 따른 투자심리 악화


등의 사유로 부동산시장의 소비심리가 악화되며 건설업경기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지역별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

(출처: 통계청)

지난해 12월 전국 부동산심리지수는 103.8로 2012년이후 최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부동산 그리고 채권 가격이 하락하면서 채권금리상승을 야기하며 높은 시장금리가 형성되어 부동산투자가 줄어드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한국 10년 채권수익률(금리)

국내부동산시장의 반등을 위해서는 규제완화 혹은 내수경제를 활성화시킬만한 정부의 정책이 필요할것입니다.


삼성물산 시장 점유율

국내 건설시장('16.1~8월): 3%

국내건설사 해외수주 ('16.1~3분기): 19%


해외건설부문은 최근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뚜렷한 개선세를 보이고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삼성물산의 상사부문은 긍정적인 전망을 지니고 있습니다. 금,철광석, 알루미늄 등 삼성물산의 주요취급 상품들의 가격이 상승랠리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상품가격상승 상사부문의 수익성 개선에 큰도움이 되고 있으며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주요국들을 중심으로 세계경제의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어 대선이후 대한민국 경제회복속도 및 삼성그룹의 지주사 전환시점, 이재용부회장의 법정결과에 따라 중.단기적 상승폭이 결정될것으로 판단됩니다.



(출처: 삼성물산 분기보고서2016.09, Invest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