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테마주

황사, 미세먼지 테마주 ( 관련주식, 종목 )


황사와 미세먼지는 하늘에 떠다니다가 서서히 지상으로 내려온다는 측면에서 거의 동일 합니다. 하지만 황사는 중국이나 몽골의 사막 등의 지역으로부터 날아온 자연 현상인 반면 미세먼지는 공장, 배기가스등으로 부터 비롯된 인공적 물질로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이둘을 입자크기 차이정도로만 인식하고 있기때문에 소비패턴이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지: 연합뉴스 via The Korea Bizwire



대표적인 황사 및 미세먼지 테마주들은 마스크 생산업체, 공기청정기 또는 부품 생산업체들입니다. 이와 관련 기업들에는 오공, 웰크론, 모나리자, 조아제약, 에프티이앤이, 케이피엠테크, 솔고바이오, 크린앤사이언스, EMW, JW중외제약, KC코트렐, 나노, 대유위니아, 디에이치피코리아, 모나리자, 보령제약, 비디아이, 삼일제약, 성창오토텍, 안국약품, 위닉스, 케이엠, 코웨이, 등이 있습니다.

이중 지난해 2분기(봄철)에 거래량이 폭등하며 주가변동성이 높았던, 즉 주도주로는 코웨이, 크린앤사이언그리고 오공 정도 입니다.


코웨이, 오공 주가 차트

▲출처: 키움증권hts


계절적 영향을 받아 단기적으로 매출이 급등하는것은 사실이지만 계절이 바뀜에 따라 대부분의 종목들이 제자리로 회귀하였습니다. 


크린앤사이언스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지난 봄부터 주가상승랠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필터부문 공기청정기용 필터 판매 확대가 주요이유였습니다.



크린앤사이언스 주가 차트

▲출처: 키움증권hts

따라서 황사 테마주를 찾는 투자행위보다는 호흡기 및 뇌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수 있는 인공먼지, 미세먼지로부터의 보호기능을 갖춘 제품을 생산/개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것이 장기적관점에서 수익률이 더 높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수소차 관련주식들이며 내용은 아래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2017/11/23 - [주식시장/테마주] - 수소차 테마주 < 관련 주식 편입 이유 및 종목 정리 >


(참고자료출처: 인포스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