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남북정상회담 날짜, 4월27일 확정 - 장소 및 회담 내용은?


11년만에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됩니다. 회담 날짜는 4월27일이며 장소는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입니다. 제1차 남북정상회담은 2000년 김대중 전대통령과 김정일의 만남이었으며 제2차는 2007년 노무현 전대통령과 김정일의 만남이었습니다. 지난 두번의 남북정상회담은 북한 평양에서 이뤄졌지만 이번에는 남한에 위치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한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2018년 4월27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평화의집, 사진: RK Media 


김대중 전대통령과 김정일의 제1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6.15 남북 공동 선언이 발표되었고 노무현과 김정일의 제2차 정상회담에서는 10.4 남북 공동 선언이 발표되었습니다.

제1차 남북 정상회담 6.15 남북 공동선언문의 내용 요약


▷ 남북의 통일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

 8.15 즈음 남북 이산가족 상봉 등에관한 내용

 경제 협력 및 제반 분야의 협력과 교류 활성화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제2차 남북 정상회담 10.5 남북 공동선언문 내용 


 제1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발표된 6.15공동선언 내용을 고수 및 적극 실현


 사상 및 제도차이를 극복, 상호존중 및 신뢰관계 확고히 전환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긴밀한 협력 강화


 균형적 발전 및 공동 번영을 위해서 경제협력사업 적극 활성화

  역사, 문화, 체육 등의 사회문화 분야의 교류 발전


 인도주의 협력사업 적극 추진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고 특히 10.5공동선언문에는 백두산 관광을 위해 백두산과 서울 직항 도로를 개설하는데 남과 북이 의견을 모아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4월27일 열릴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이산가족 상봉, 금강산관광재개, 개성공단 재개 뿐만아니라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 및 통일을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합의가 이루어 졌으면 하는것이 대부분 국민들의 소망이라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