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닥 종목

휴젤 어닝쇼크에 주가 폭락 [ 향후 전망은? ]


지난 18일부터 약세를 보이던 휴젤의 주가가 25일 정규장 종료후 어닝쇼크소식이 전해지면서 폭락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다음거래일인 26일 휴젤의 주가는 -10%이상 빠지고 있습니다. 코스닥공시에 따르면 휴젤의 지난 1분기 매출액은 458억원으로 전년대비 3.5%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이 224억원으로 같은기간 -13.4%감소하여 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주었습니다.


지난해에는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휴젤의 주력제품인 보툴리눔 톡신의 매출이 급성장하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46.6%, △+61.1%씩 증가하였습니다. 올해 초까지만해도 바이오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휴젤의 실적도 예상치를 상회할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었던터라 이번실적은 더욱 쇼크로 받아들여지고 있는것으로 판단됩니다.


▲강원도 춘천시에 있는 휴젤 본사, 사진제공: 휴젤


휴젤은 휴젤파마, 아크로스, 휴젤미디텍, 에이비바이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하고 있으며 스몰랩등을 포함하여 10개의 비상장 계열사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유상증자를 통해 Leguh Issuer Designated Activity Company가 휴젤의 최대주주가 되었으며 동양에이치씨, 닥터비케이 등의 특수관계인들의 지분을 포함하여 지분율 48.44%(지난해 말기준)를 소유하였습니다.


▲보툴렉스, 이미지캡처출처: 휴젤 홈페이지


휴젤 (145020)의 주력제품은 보툴리눔 톡신 '보툴렉스'와 메디칼 디바이스 '더채움' 브랜드로 이들의 매출비중이 약 90%에 달합니다. 지난해기준 수출비중이 약 64%로 내수시장보다 높았고 일본, 태국, 베트남, 인도 등에서 시판중인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향후 미국, 유럽, 중국 등 약 30개국에서 판매 허가를 받을경우 실적성장을 보일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 보톡스시장의 약 70%를 미국 엘러간(Allegan)사가 이미 확보하고 있는것으로 전해져 성능, 가격, 마케팅 전략이 완벽하게 구현되지 않는다면 해외매출확대에 한계가 있을것으로 전망됩니다.


휴젤 주식 MACD 분석 차트 (주봉)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 HTS


최근 MACD가 시그널을 강하게 하향돌파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 주가 추가 하락가능성이 충분한 상황입니다. 위차트를 보시면 2016년과 지난해 MACD가 시그널을 하향돌파한 시점에 주가를 보시면 단기적으로 강한 조정을 받은 장면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35만원에서 40만원사이까지 휴젤의 주가가 조정을 받을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투자결정을 하는것이 더 안전할것이라 전망됩니다.


(자료출처: 휴젤 사업보고서 201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