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19대 대통령선거

제19대 대통령 후보 안철수 & 백지신탁, 안랩 주가 영향은?


제19대 대통령 후보 안철수 & 백지신탁, 안랩 주가 영향은?



(캡처 출처: 안철수 공식네이버 블로그)


최근 가파른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며 '문재인 대세론'을 위협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될시 안랩(053800) 보유지분 28.58%( 2,861,500주)를 백지신탁 또는 임명 한달이내로 매각해야합니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재산공개대상자인 공직자는 본인뿐만아니라 직계 존비속이 보유한 3천만원 초과 주식을 임명 한달이내로 매각 또는 금융회사에 백지신탁하는 것을 규정으로 하고있으며 주식을 신탁받은 금융기관은 주식을 부여받은후 60일내로 매도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안랩 수급 차트

(출처: 키움증권HTS)


안랩(053800)의 주가는 안철수후보의 지지율 급등세와 함께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2016년말 주가대비 2배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지난해 안랩의 실적은 전년대비 상당폭 개선되었지만 내수시장의 성장가능성 한계를 고려한다면 지나친 정치테마성 상승이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안랩의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 초반에는 외국인의 강한 매수세가 이어졌지만 최근 순매도세로 돌아서며 개인이 대부분의 물량을 소화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또한 공매도 대기물량의 성격을 지닌 대차잔고의 주수가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어 추후 공매도로인한 주가낙폭이 확대될수 있어 개인투자자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안철수 후보가 대통령 당선시 안랩이 실질적인 수혜를 받지는 못합니다. 더하여 백지신탁이 진행될경우 안철수 최대주주가 보유한 2,861,500주가 시장에 매물로 쏟아져나오기 때문에 주가하락리스크가 확대될수 있습니다.

국내 대표 통합보안 업체인 안랩이 해외기관 또는 투자자들의 지분인수로 외국기업으로 전환될수 있는 가능성 또한 배제할수 없는 상황이기때문에 금융당국의 적절한 규제와 조치가 필요한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