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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경제 분석/중국

중국 라면시장 점유율 & 한국 인스턴트 라면 성장 추이

중국 라면시장 점유율 & 한국 인스턴트 라면 성장 추이


(이미지출처: maxpixel)



지난 수년간 중국에서 인스턴트 라면시장은 빠른성장추세를 보이다가 2015년부터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tatista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0년 중국 인스턴트 라면시장의 규모는 80billion 위안이었지만 2015년에는 92.02billion 위안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한화로 약 1조5000억원 규모로 지난해 카카오의 연간매출액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 인스턴트 라면 시장 규모 변화 추이



라면시장 총규모의 성장은 둔화되었지만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라면 규모는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국가별 라면 수입액 추이

(이미지캡처출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공식블로그, 자료출처: 중국해관통계사이트)


'15년도와 '16년도 중국의 국가별 라면수입금액을 살펴보면 대만에 이어 2위였던 대중국 한국라면 수출규모는 약 2,181만달러에서 지난해 4,706만달러로 500억원 이상의 규모로 비약적인 성장을 일궈냈습니다. 이는 한국 라면제조사들의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유튜브 등을 통한 1인 방송인들의 일명 '먹방' 방송이 큰인기를 거두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풀이됩니다.


(불닭볶음면을 먹고 매움을 호소하는 중국1인방송인, Yummyking유튜브 채널 방송중 캡처)



라면평가 사이트인 THE RAMEN RATER는 2016년 가장 많있고(The Ramen Rater 필자의 개인적의견) 도전해볼만한 라면으로 꼬꼬면, 팔도 짬뽕, 나가사끼 홍짬뽕, 왕뚜껑 철판볶음면, 순라면, 농심 짜왕, 팔도 치즈라면, 팔도 라뽁이, 농심 진짜진짜, 허리케인 라볶이를 꼽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