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코인

리플코인 전망 < 제2의 비트코인 >

리플코인 전망 < 제2의 비트코인 >



최근 이더리움을 제치구 시가총액기준 2위로 치고 올라온 리플(Ripple)코인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리플코인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등 주요 상위권 가상화폐들의 가격이 하락할때 홀로 상승하며  시가총액을 키워왔습니다.


2017년 12월30일 오전 11시22분 (한국시간기준) 리플코인의 시가총액은 $104.74B으로 한화로는 약 120조원에 달합니다. 


1리플코인당 달러 가격 차트 (일봉)



위그래프를 통해 알수 있듯이 리플코인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급락세를 보이는 시기 제한된 하락폭 또는 오히려 상승세를 보이며 급성장해 왔습니다. 

2004년 라이언 프러거가 세계 은행간 실시간 송금서비스를 목적으로 개발한 리플페이가 리플 트랜잭션 프로토콜인 RTXP의 개발을 통해 수수료가 거의 없는 실시간 송금서비스가 실시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리플코인(XRP)이 암호화폐시장에 발행되었습니다. 


리플코인은 흔히 알고 있는 비트코인과 같이 채굴방식이 아니라 프로토콜에 따라 총 1,000억개가 생산되었으며 추가 코인 발행은 되지 않습니다.

해마다 공급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비트코인과는 달리 이미 추가공급이 없어진 리플코인의 가격이 강세를 보이는것은 당연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미 일본의 도쿄 미쯔비스 UFG은행 (MUFG),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 RBC,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UBS, 등 세계 주요은행들이 리플사용에 합류한점도 매우 긍정적인 투자포인트 입니다.


리플을 사용하게 되면 한번에 송금할수 있는 양이 늘어나며 투명하고 확실한 결제, 비트코인이나 다른 디지털자산보다 500배빠른 해결속도, 모든 금융기관과 연결될수 있는 고객이 증가하는 이유입니다.


1초당 트랜잭션 처리량 비교 (리플코인 vs 이더리움 vs 비트코인)

(캡처출처: 리플공식홈페이지)



리플은 1초에 최대 1,500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하여 비트코인보다 최대 500배, 이더리움보다 100배더 빠르다고 전했습니다. 


(리플브랜드 파타고니아 자켓, 제공: 리플)



남자와 여자 용 스몰, 미디엄, 라이 ,엑스라지가 이베이에서 각각 자선기금을 목적으로 옥션이 진행중이며 대부분 20만원 ~ 200만원사이가 형성된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리플코인 가격은 빗썸 2017.12.30 오전 11시56분기준 3,079원입니다.


(자료출처: 리플홈페이지,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