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테마주

안랩 V3 시장 점유율 & 실적 추이 [ 안철수 재산 규모는? ]

코스닥 상장사 안랩 (053800)은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최대주주로 있는 정보보안 전문 업체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안철수 본인의 지분율이 18.6%, 동그라미재단 9.9% 등 특수관계인의 지분을 포함하면 28.60%에 이릅니다.


현재 안랩의 주가는 약 64,50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약 6900억원 수준이기때문에 안철수가 보유한 안랩 지분가치는 약 1,973억원입니다.


▲안랩 본사


안랩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컴퓨터관련 보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안랩 재팬과 안랩 차이나가 있습니다. 이들의 대표이사는 김기인 전무이사가 맡고 있으며 이사직은 권치중 대표이사가 각각 겸임하고 있습니다.

안랩의 주력제품은 V3, TrusGuard 및 IPS등이며 이들이 차지하는 매출비중은 60%이상입니다. 국내 매출비중이 절대적인 가운데 한국 안티바이러스 (Anti-Virus)시장에서는 줄곧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패치관리 솔루션 시장에서도 '안랩 패치 매니지먼트'가 활약하면서 지난 '16년도부터 점유율1위로 등극하였고 안랩 트러스가드 IPX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해 안랩의 매출액은 1503억원, 영업이익 167억원, 순이익 163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각각 △+5.2%, △+9.9%, △+11.6%씩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위기간동안 외부상품매출은 약 40억원 감소하였지만 주력제품인 V3 등의 제품매출이 50억원가까이 늘어났고 컨설팅매출, 서비스매출등이 함께 성장하면서 실적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안랩 주식 차트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 HTS


안랩의 주가는 실적과는 다소 무관한 급등락 흐름을 지속적으로 연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상반기 제19대 대선후보로 안철수가 선거를 치루자 급등하였고 이후 예상지지율이 하락하면서 급락하였습니다.

최근에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시장직 후보로 출마하면서 다시한반 급등의 조짐이 보이고 있는데요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치테마주의 경우 테마소재가 사라지면 급등 시작 이전의 수준보다 주가가 급락하게 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기때문에 투자에 상당한 유의기 필요한 시기입니다.


(자료출처: 안랩 사업보고서 201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