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피 종목

카카오모빌리티 실적 & 재무 & 지분구조 [ 카카오T ]


카카오모빌리티는 비금융회사, 비상장기업으로 '카카오T' 브랜드를 이용한 택시, 주차, 내비 등의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택시 부분유료화에서 최대 5천원까지 부과할수 있을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1천원의 '스마트호출' 적용에 그치면서 예상보다 실망스러운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토부의 권고안을 수용한 결과라 볼수 있는데요 최근 '즉시배차' 기능 추가도입 및 카풀시장 진출/확대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는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다시한번 실적 개선 및 상장 기대감이 부풀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기준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산 총계 규모는 약 2659억원, 자본규모는 2564억원, 부채비율 3.69%를 보였습니다. 2017년도 매출액은 약 162억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 (약) -105억원, (약) -101억원씩을 기록하였습니다.

카카오 O2O 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을 지냈던 정주환 씨가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겸 사내이사를 맡고 있으며 김정우 씨가 기타비상무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김정우씨는 카카오모빌리티 이외에도 카카오벤처스, 카카오메이커스, 포도트리, 카카오인베스트먼트,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 등에서 겸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윤신원, 배재현이 기타비상무이사로 등록되어 있으며 강호중 씨가 감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모빌리티 (KAKAO MOBILITY) 지분구조


카카오 69.30%

TPG 21.61%

오릭스 & 한국투자파트너스 6.02%

홍콩금융관리국 & 텍사스교직원퇴직연금 & 캘리포니아주립대교직원퇴직연금 3.07%

카카오모빌리티 지분구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2018/02/25 - [주식시장/코스피 종목] -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T) 지분구조 < 미국 연기금, 홍콩금융관리국 투자 >


카카오모빌리티는 카풀 기업 '럭시' 와 파킹스퀘어의 지분 100%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럭시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종료하는 한편 이들이 카카오T 카풀서비스로 자연스럽게 이동할수 있도록 각가지 프로모션들을 진행중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파킹스퀘어는 카카오가 지난 2016년도 인수한 기업으로 '15년도 '주차 정보 제공 방법 및 장치'에 관한 특허를 등록하였습니다. 파크히어 'PARK HERE'를 통해 주차장 정보 제공 및 예약 등의 서비스를 평균 6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미지 캡처출처: 카카오모빌리티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