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닥 종목

아이씨케이 068940 신용카드 기업 - 스마트카드 로 주가 반등 노린다


아이씨케이 (068940)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합 카드 제조업체로 전자 화폐 발급 및 응용 솔루션 사업분야에도 진출하였습니다. 올해 3월말 기준 최대주주는 김남주 대표이사로 지분율은 23.38%에 달하였습니다. 최근 아이씨케이의 시가총액이 약 519억원이므로 김남주 대표이사의 지분가치는 약 121억원 수준입니다.


지난해 아이씨케이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대규모 적자전환 되면서 올해 아이씨케이의 주가가 폭락장세를 맞이하였는데요 올해초 최고가(3380원)대비 반토막 수준에서 매매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이씨케이 주식 차트

▲출처: 영웅문HTS


아이씨케이 측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10.2%증가한 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된 이유는 관계기업과의 매출체권 등에 대한 대손충당금 반영, 투자주식가치평가로 인한 손상차손, 경상연구개발비 증가 등이었습니다.

ICK카드사업부의 매출비중이 100%이며 그중 신용카드제조를 위한 카드, Chip 제품 매출이 전체의 98.0%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KB국민카드, 신한카드 뿐만아니라 미국 카드회사 BLack Card LLC 등과도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비자, 마스터카드, JCB, 유니온페이 그리고 KFTC의 제조인증을 받은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이씨케이가 제조한 비자카드, 이미지출처: 아이씨케이


아이씨케이는 스마트카드 제조시장에서 후발주자로 시장진입시기가 다소 늦었지만 국내 주류 카드사와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동시에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는데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아이씨케이 분기보고서 201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