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경제경영견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DMC미디어가 최근 '2018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주요 디바이스는 스마트폰 (87.8%)이었습니다. 2016년도만 하더라도 스마트폰을 통한 소셜미디어 이용률은 78.5%, 데스크탑PC를 통한 이용률이 14.5%에 달하였지만 2년만에 스마트폰을 통한 SNS이용률이 10%가량 증가한 반면 데스크탑PC를 통한 이용률은 한자릿수로 하락하였습니다.
2018년도 소셜미디어 가입현황은 페이스북이 85.5%로 가장높았고 카카오스토리가 70.9%, 인스타그램이 67.8%씩로 뒤를 이었습니다. DMC미디어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가장중요한 이유는 친구 및 지인과유 연락/교류 이었으며 뉴스 및 이슈등의 정보획득이 뒤를 이었습니다.
소셜미디어 점유율
▲출처: DMC미디어
올해 국내 소셜미디어 시장 주도플랫폼은 페이스북이 35.3%로 1위, 인스타그램 2위, 카카오스토리 3위, 네이버밴드 4위, 트위터 5위 이었습니다. 페이스북 (FACEBOOK)의 경우 30%이상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지난 '16년도 점유율 약 64.6% 대비 절반수준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의 자회사 인스타그램이 '16년도대비 점유율이 6배가량 증가하는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합산 점유율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대책이 시급해 보입니다.
소셜미디어 일 평균 이용 시간
▲출처: DMC미디어
국내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은 점유율 측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반면 일일 평균 이용시간에서는 미국 플랫폼들에 밀리고 있습니다. 주요 플랫폼중 가장 높은 이용자 일 평균 이용시간을 기록한것은 인스타그램으로 15.8분이었으며 페이스북 13.8분, 트위터 11.7분 씩이었으며 카카오스토리와 네이버 밴드는 각각 10.5분, 9분씩을 기록하였습니다.
소셜미디어 광고 노출 인식 정도
▲출처: DMC미디어
지인들과의 의사소통이 주목적인 페이스북이 광고노출 빈도를 높인것이 이용자 감소의 주요원인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DMC미디어의 조사통계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광고노출인식 정도 조사에서 페이스북이 48.7%로 가장높았고 인스타그램이 31.6%로 뒤를 이었습니다.
(자료출처: DMC미디어)
'경제 주요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금 잘못보냈을경우 [ 원금 80% 돌려받는법 ] (0) | 2018.09.19 |
---|---|
포스코, 효성, 진흥기업, 디엠씨 [ 횡령, 배임 발생, 급증 추세 ] (0) | 2018.07.09 |
리그오브레전드 < 롤, LOL > 피시방 점유율 27.53%, 매출액 추이 (2) | 2018.07.07 |
아우디 A4/A6/A7/A8/TT/R8 유지 비용 [ 기름값, 보험료, 자동차세 세금 비교 ] (0) | 2018.07.05 |
대한항공 기종 및 연식 [ 아시아나항공 점유율 비교 & 안전성 ] (0) | 2018.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