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피 종목

컴투스 (078340) 주가 전망 & 모바일게임 주식


컴투스 (078340) 주가 전망 & 모바일게임 주식



엔씨소프트에 이어 대한민국 대표 게임 종목인 컴투스(078340)의 주가는 올해초 강한반등에 성공하며 최고 주당 132,900원까지 기록하였지만 04월14일 공매도 과열종목으로 지정되는 등 주가하락압력이 강해지면서 최근까지 부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컴투스 수급차트 (주봉)

(출처: 키움증권HTS)



2013년 말 게임빌이 컴투스의 인수를 결정하면서 유통에강한 게임빌과 게임개발전문인 컴투스의 시너지효과 기대로 두 기업의 주가는 천정부지로 치고 올라갔습니다. 컴투스의 실적은 합병후 빠른속도로 개선된 반면 게임빌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을 거두면서 기대와는 다른 주가흐름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서머너즈원 천공의 아레나 광고 캡처, 제공: 컴투스)



2014년도까지 20%대가 넘는 연성장율을 보여온 모바일게임시장이 지난해 10%대 초반에 머무른데 이어 올해는 한자릿수 성장율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온라인, 비디오, PC게임 등의 시장성장율을 한참 웃돌고 있으며 PC게임에 비해서 제작기간 및 비용이 낮아 높은 영업이익율을 유지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컴투스의 모바일게임 매출비중은 전체의 99%이상으로 주요출시 게임으로는 서머너즈 워, 아이모, 컴투스플야구 시리즈, 9이닝스 시리즈, 홈런 배틀, 낚시의 신 등이 있습니다. 수출비중이 약90%로 내수매출비중이 제한적인반면 해외이동통신사 및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운영업체 (예: 애플, 구글)들과의 전략적 관계유지가 중요포인트 입니다.

컴투스 지역별 매출 추이

(출처: 컴투스 2017년 1분기 경영실적)

컴투스의 지역별 매출추이를 살펴보면 북미지역과 유럽지역에서 강세를 유지하는 반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지역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주요국들(미국, 유럽, 일본) 뿐만아니라 모디총리의 화폐개혁을 겪은 인도, 두테르테의 범죄와의 전쟁을 경험하고 있는 필리핀, 등 아시아 개발도상국들이 견고한 경제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국가들의 스마트폰 보급율이 증가함에따라 컴투스의 매출액도 함께 상승할가능성이 높을것이라 판단됩니다.


하지만 트럼프 美대통령과 日아베총리 및 英메이총리의 지지율이 바닦을 보이고 있어 국제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는 만큼 전세계증시가 동반하락할 위험도 배제할수 없어 과도한 투자는 삼가할 시기라 보여집니다.


(자료출처: 컴투스 분기보고서 2017.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