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분석/미국

미국 트럼프, 대(對)북군사옵션 & 북한 정권교체

미국 트럼프, 대(對)북군사옵션 & 북한 정권교체



최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발사함에따라 미국의 대북제재정책에 큰변화가 일어날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ICBM발사에도 중국이 대북제재를 가하지 않자 트럼프 美대통령은 CNN리포터의 질문에 "우리가 북한의 모든것을 제어하겠다." 며 자신의 트위터에 "중국에 매우실망이다. 북한 문제를 쉽게 해결할수 있음에도 우리를 위해서 북한에 아무것도 하지않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올렸습니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트럼프가 자신에게 "우리에게는 북한을 전멸시킬 군사옵션이 있다." 면서 " 전쟁이 일어난다면 그지역은 북한일것이고 수천명이 죽어도 미국이 아닌 북한에서 일어날것이다." 라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트럼프 美 대통령이 최근 저조한 자신의 지지율에 변화를 주기위해 강한 대북압박정책을 펴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갤럽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트럼프의 국정운영 지지도는 2017년06월22일 이후 현재까지 40%이하수준에 머무르고 있는반면 부정적인 의견은 60%에 임박하였습니다. 이미 미국 하원 셔먼 의원이 트럼프의 탄핵소추안이 '사법방해'혐의를 들어 발의된데이어 거침없이 내뱉는 트럼프의 말과 글들에 비판여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국정운영 지지율


반면 틸러슨 美 국무장관이 미국시간 08월01일 워싱턴디씨 국무부 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미국은 북한의 정권교체를 추구하지 않는다고 발표하며 트럼프의 북한 선제공격설을 다소 진정시켰습니다.


(자료출처: Washington Examiner, YTN, Gall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