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분석/미국

12월 미국 연준 금리인상 시기 (날짜, 시간) & 한국경제 및 코스피, 코스닥 영향은?

12월 미국 연준 금리인상 날짜, 시간 & 한국경제 및 코스피, 코스닥 영향은?


(이미지출처: CNBC/H.Armstrong Roberts/Classic Stock/ Getty Images)


2016년 10월까지 미국의 기준금리는 0.5%이였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연방준비제도(FED)는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선진국들의 견고한 경제성장이 지속될것이라 예상하면서 수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하며 양적완화축소(테이퍼링) 를 시행하였습니다. 그결과 미국의 기준금리는 현재 1.25%까지 올라왔으며 올해 11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인상이 없었다면 한국과 동일한 기준금리가 유지되었을것입니다. 


연준의장 재닛 옐런이 트럼프의 재임명을 받지 못하고 제롬 파웰이 차기 의장으로 지명되면서부터 금리인상의 시기가 다소 늦춰질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2017년 12월 미국 연준 기준금리 인상 여부 결정 날짜 및 시간 (한국시간 기준)


2017년 12월 14일, 목요일 새벽 4시 


기준금리 발표이후 30분뒤인 4:30AM 현 연준의장인 재닛 옐런이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 및 세계 경제현황과 미국의 향후 금융정책 방향에대해서 설명이 있을 예정입니다.

기준금리가 1.25%로 동결되든, 1.50%로 0.25%p 인상되든 한국 금융시장을 포함해 전세계 증시에 충격적일 만큼 큰 영향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옐런이 연준의 중기적 기준금리 목표를 3.0%임을 밝힌바 있기때문입니다.


기준금리보다 중요한 것은 트럼프의 제롬 파월 차기 연준의장 지명이 미국 금융정책 방향성에 영향을 주었느냐인데 그것은 금리발표 30분뒤에 예정된 현 연준의장 재닛 옐런의 앞으로의 금융정책 방향에 대한 설명에 달려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존의 금리인상 방안을 발표할시 미국달러의 강세와 더불어 한국경제에도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됩니다. 증시의 경우 최근 코스피와 코스닥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것을 감안한다면 단기적인 하락세가 연출될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한동안 지속될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