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피 종목

CJ 주가 전망 [ 코스피 주식 ]

CJ[001040]는 CJ그룹의 지주회사로 업계에서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CJ제일제당, CJ E&M, CJ CGV, CJ대한통운 등을 계열사로 두어 글로벌 사업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주요계열사들로는 식품 및 식품서비스를 맡고 있는 CJ제일제당, CJ프레시웨이, CJ푸드빌이 있고 신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KX홀딩스, 대한통운, CJ오쇼핑, CJ올리브네트웍스,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분야에 CJ E&M, CJ CGV, CJ헬로비전, 기타분야로 CJ건설이 있습니다.


※참고: CJ제일제당은 식품 및 서비스 뿐만아니라 바이오, 생물자원을 포함한 생명공학 분야의 사업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CJ 실적 추이

(출처: CJ 2017 3/4분기 IR)

지난 2007년 9월 CJ가 지주회사체재로 전환된 이후 '13년도를 제외하면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왔으며 '16년도까지 매출액은 연평균 14.8%, 영업이익 ▶ 10.8%의 성장율을 보였습니다. 이는 주력매출원인 CJ제일제당 식품부문의 내수매출이 탄탄히 유지되는 가운데 바이오부문과 CJ CGV의 베트남, 터키 극장사업자 1위달성 등의 효과가 함께 작용한 결과로 판단됩니다.


CJ 수급 차트 (일봉)

(출처: 키움증권HTS)



견고한 실적성장세를 기반으로 한없이 오를것 같았던 CJ의 주가는 2015년 8월 최고 1주당 328,500원을 기록한후 하락세로 전환하였고 2017년도에는 16만원~ 22만원 사이의 횡보세가 연출되었습니다.

지난해 3분기 CJ건설을 제외하고 나머지 계열사들의 누계 매출액은 최대 17.2%증가하며 강세를 보였지만 같은기간 누계 영업이익이 신유통과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분야를 제외하고 나머지가 최대 -23.7%하락하였습니다. 안정적인 사업포트폴리오는 구축되었지만 빠른속도로 성장해야할 생명공학분야의 영업이익이 급갑하였고 주력 매출원이던 식품 및 식품서비스의 영업이익마저 감소하면서 성장이 둔화된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올수 있습니다.


CJ의 주가는 2012년이후 약 3년만에 4배이상 상승하였는데 최근 실적 성장율이 둔화되면서 조정을 받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면 될것같습니다. 2018년도에도 CJ의 실적성장이 둔해진다거나 후퇴할경우 주가는 10만원초반까지 추가적으로 하락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CJ의 사업포트폴리오가 상당히 잘 분산되어있는점을 고려하였을때 단기적으로 급락할경우 매수타이밍으로 잡을수도 있을것입니다.


(자료출처: CJ 2017 3/4분기 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