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닥 종목

뉴트리바이오텍 주가 폭락 ( 실적 악화 동반 ) & 2018 전망은?

뉴트리바이오텍 주가 폭락 ( 실적 악화 동반 ) & 2018 전망은?


지난해 해외법인 본격가동에 따른 고정비 증가로 실적이 크게 악화된 뉴트리바이오텍이 코스닥지수 상승과함께 2017년도 9월 저점대비 최근 2배가까운 주가상승을 보였지만 02월05일 △-11%이상의 주가 폭락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뉴트리바이오텍은 코스맥스비티아이의 자회사로 건강보조식품 제조 및 개발 (OEM, ODM) 전문 기업입니다. 종속회사로는 건강기능식품 및 식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뉴트리원, 물리화학 및 생물학 연구개발, 도소매업을 담당하는 뉴트리사이언스 뿐만아니라 닥터디앤에이, 뉴트리바이오텍 상하이, 뉴티리바이오텍 미국, 뉴트리바이오텍 호주가 있습니다.



(2017년 7월 상해 신국제박람회장에서 개최된 Healthplex & Netraceutical China 2017에 참가한 뉴트리바이오텍 부스 사진, 사진제공: 뉴트리바이오텍)

뉴트리바이오텍은 체중조절등을 위한 건강지향식품의 매출비중이 60%이상으로 가장높고 면역력향상 및 형행개선 등을 용도로하는 건강기능 식품의 매출비중이 약 35%에 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주요 원재료중 하나인 망고스틴퓨레의 가격이 하락하였지만 유산균 혼합분말의 가격이 상승하였고 해외법인이 본격가동을 시작하는등 고정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각 △-38.6%, △-72.9%씩 감소하였습니다.


뉴트리바이오텍 투자자별 수급 추이 차트

(출처: 키움증권HTS)


이날 이베스트증권 창구를 통한 순매도량이 5만주를 넘어서며 주가하락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일시적 비용이 아닌 고정비용이 증가하였다는점과 비용증가에 비해 매출증가폭이 약한점이 투심악화로 이어지고 있는것으로 풀이됩니다. 

뉴트리바이오텍의 건강기능식품들은 필수식품이 아니기때문에 실적이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이러한점을 오히려 긍정적으로 평가할수 있습니다.


뉴트리바이오텍은 내수시장과 수출시장의 매출비중이 대략 50:50으로 해외경기변동에 큰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 일본은행(BoJ)등 대부분의 선진국 중앙은행들이 올해 세계경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는데다 주요국 경제지표들이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기때문에 글로벌 경기는 견고한 성장세를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글로벌 경제회복흐름이 올해 연말까지 지속된다면 뉴트리바이오텍의 주가는 2016년도 평균가 약 3만원선 까지 문안한 상승흐름을 보일것으로 판단됩니다.



(자료출처: 뉴트리바이오텍 분기보고서 2017.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