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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중국에 10조원 투자 < 중국3대 자동차 기업 도약하나?>

닛산 중국에 10조원 투자 < 중국3대 자동차 기업 도약하나?>


토요타, 혼다, 스즈키, 다이하츠와 함께 일본5대 자동차기업으로 꼽히는 닛싼이 향후 5년간 중국에 1trillion 엔, 한화로 약 9조9천억원의 투자의지를 밝혔습니다. 닛산은 중국 둥펑 자동차dhk 합작으로 '둥펑닛산'이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될 중국에서 3대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제적 TV채널, 유로뉴스는 닛산(Nissan)과 둥펑(Dongfeng)그룹의 합작회사 '둥펑닛산'이 2017년도 약 15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하였으며 2020년에는 연간 260만대의 판매량을 달성할것이라고 강한 성장의지를 내비췄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둥펑닛산이 공개한 SUB 'Venucia T90(베누시아 티90)', 사진출처: NIKKEI TECHNOLOGY)


지난 20여년동안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독일의 폭스바겐과 미국 GM에 자국시장을 내주었고 이들기업은 지난해 중국에서 각각 300만대, 400만 이상씩을 판매하며 중국브랜드를 앞섰습니다.

이에비해 닛싼의 지난해 중국자동차 시장점유율은 5%미만에 그치며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닛산자동차 주식 차트 (일봉)



닛산의 주식은 한주당 약 1만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약 46조원 SK하이닉스보다 5조원 가량 낮고 현대차보다는 10조원이상 높은 수준입니다. 최근 3개월간 일평균 거래량은 14,844,126주이며 베타는 1.03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배당금은 약500원으로 시가배당율 4.51%로 상당히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동안 중국내 자동차판매량은 약 1,100만대로 전년 동기간대비 3%증가하였습니다. 중국자동차시장에서 시장점유율과 닛산의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2017년 상반기 중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 (수입차제외)


1위 ▶ 폭스바겐 (약 147만대)

2위 ▶ 혼다 (약 65만대)

3위 ▶ 토요타 (약 57만대)

4위 ▶ 뷰익 (약 55만대)

5위 ▶ 장안 (약 53만대)

6위 ▶ 지리 (약 53만대)

7위 ▶ 닛산 (약 48만대)



한국의 현대자동차는 위기간동안 약 30만대를 판매하여 12위를 기록하였고 기아자동차는 13만대를 판매하여 2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상위권중 가장 높은 성장율을 보인것은 지리자동차로 지난해 동기간대비 84.1% 성장하였습니다. 반면 현대와 기아자동차는 각각 -42.4%, -54.6%씩 감소하였습니다.


(자료출처: CARSALESBAS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