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해외증시

산탄데르 은행 [ 스페인 최고규모 기업 ] 실적 정보 & 주가

산탄데르 은행 [ 스페인 최고규모 기업 ] 실적 정보 & 주가


산탄데르 은행(Banco Santander, SAN)는 스페인 시가총액1위 기업이자 최대규모의 은행입니다. 2018년3월1일기준 시가총액은 126조 5,575억으로 KB금융의 약 5배수준입니다.


참고: 엄밀히 말하면 산탄데르 은행을 자회사로둔 산탄데르 그룹의 시가총액이 1위입니다. 한국의 예로는 KB국민은행을 자회사로둔 KB금융그룹과 같은 케이스 입니다.


지난해6월 자산규모기준 HSBC홀딩스, BNP파리바, Credit Agricole 그룹, 도이치뱅크에 이어 유럽에서 5번째로 규모가 큰 은행으로 한국인들에게 더 익숙한 은행들 ( 바클레이즈, UBS, ING그룹, 등)보다 자산규모가 큽니다.


▲산탄데르 은행, 사진출처: bankcheckingsavings.com


산탄데르그룹은 세계 21개 국가들의 1,183개 대학들과의 협력을 통해 장학금을 제공하여 우수한 금융분야 인제들영입에 힘쓰고 있습니다. 19만명이상의 직원이 산탄데르그룹에 채용되었으며 1억3천만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산탄데그룹의 자산규모는 약 1,916조 7,042억원으로 전년대비 7.9%증가하였으며 같은기간 이자수익은 10.3%증가한 34,296million유로 (약 45조 3,544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산탄데르 그룹 주식 차트


최근 산탄데르 그룹의 주식은 박스권에 갇혀있습니다. 순이익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반면 총수익 성장률이 둔화되었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카탈루냐 독립' 운동세력이 확대되면서 정치적 리스크가 부각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2013년도이후 빠른속도로 경제회복을 이뤄낸 스페인의 경제는 최근까지도 3%이상의 GDP성장률을 보이는 동시에 금융위기이후 25%이상까지 치솟았던 실업률도 최근에는 16.39%까지 하락하는 등 견실한 경제회복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경제가 이례적으로 장기간동안 호황기를 유지하고 있어 유로화 가치상승 및 금리인상이 시행되는 시점으로부터 산탄데르 은행을 포함한 유럽은행들의 본격적인 실적개선이 이루어질것입니다.


유럽중앙은행(ECB) 마리오드라기 총재는 올해부터 월600억유로였던 자산매입규모를 300억유로로 감축하였고 기간은 올해9월까지로 정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금리인상에대해 매우 신중한 입장이지만 국제유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하거나 유로환율 하락 등의 영향으로 인플레이션이 2%이상으로 올라간다면 자산매입프로그램 종료와 동시에 금리를 인상할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Santander Financial Report January - December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