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분석/일본

일본실업률 2.4% 완전고용 단계 < 일본주식 투자준비 >


일본총무성(Ministry of Internal Affairs and Communications)는 2일 일본의 지난 2월 실업률(Unemployment rate)이 2.4%를 기록하였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최근 24년간 최저수준으로 완전고용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즉, 능력을 갖춘 사람이 취업을 결심하였을때 언제든 고용될수 있는 상황을 말하는데, 고용확대는 국민소득 증가로 이어져 결국에는 소비상승과 기업들의 내수실적 개선으로 이어질것입니다.


▲일본총무성, 사진출처: GoJapanGo.com


2018년 1월 일본의 인플레이션이 1.4%까지 상승하며 엔저시대가 끝나는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지난해 12월부터 1월말까지 국제유가가 가파르게 오른점을 고려한다면 2월부터 하락전환할 가능성이 다분해 보입니다.

인플레이션 및 엔고현상 등의 여파로 최근 닛케이 지수가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국제유가가 다시금 조정을 받으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해소될전망입니다. 



일본 인플레이션 추이


G7국가들을 중심으로 글로별경제지표가 이례적으로 장기간동안 호황기를 누리고 있기때문에 일본증시가 추후 과도한 조정을 보인다면 적절한 증시매수 타이밍 기회로 이어질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2일 오전10시 48분 기준 가장 높은 하락율을 보이고 있는 일본 상장사에는 쥬가이제약 △-6.24%, JGC -4.88%, 덴츠 -4.69% 등이 있으며 

세콤, 후지필름, 혼다자동차, 고배제강, 소프트뱅크 등도 -3%대의 하락률을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