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분석/기타

뉴질랜드 중앙은행 & 통화정책

뉴질랜드 중앙은행 & 통화정책



(사진출처:RNZ)



뉴질랜드준비은행 (Reserve Bank of New Zealand, RBNZ)은 뉴질랜드의 중앙은행으로써 가격안정, 금융시스템 안정, 환율, 시중은행지원 등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934년에 설립되었으며 1936년부터 100% 뉴질랜드정부의 소유아래 있습니다.

(출처: RBNZ Monetary Policy Statement for May 2017)


RBNZ의 공금리(OCR)는 현재 1.75%이며 내년이후 약 2%로 인상하는방안을 점치고 있습니다. 이는 세계경제회복과 더불어 미국의 기준금리인상이 지속되고 있는점을 의식한 결과로 판단됩니다. 뉴질랜드 준비은행은 저금리기조를 당분간 유지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CPI인플레이션을 1%~3%, 이상적으로는 평균2%부근을 유지하기위한 통화정책을 펴고있는것으로 전했습니다.



(출처: RBNZ Monetary Policy Statement for May 2017)


뉴질랜드 중앙은행은 지난해 중반부터 주택가격 상승율이 둔화되었으며 이는 인구증가와 그에따른 주택수요증가에도 불구하고 LVR변화의 제한과 '16년도 말부터 대출금리가 상승하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RBNZ은 세계경제의 상승세와 더불어 글로벌 상품가격의 상승을 예상하고 있으며 두바이유가 베럴당 $60(USD)근처까지 상승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의 저금리와 강한 인구증가세가 뉴질랜드 경제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한동안 기준금리를 1.75%, 현수준으로 유지할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자료출처:RBNZ Monetary Policy Statement for May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