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분석/유럽

이탈리아 경제 위기 [ 이탈리아 증시 급락, 글로벌 및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


최근 이탈리아 경제가 위기를 앞두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FTSE MIB지수가 급락하고 글로벌 투자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한국의 코스피 지수격인 이탈리아 FTSE MIB지수는 지난 5월7일 24,544.26포인트까지 기록하였지만 약3주간 지속적인 약세를 보이더니 같은달 29일에는 7일 고점대비 -13.3%p 하락한 21,287.26포인트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탈리아 증시 차트

▲출처: Investing.com


30일 이탈리아증시는 전거래일 종가대비 2.09%p상승한 21,797.82에 장을 마감하며 하락세가 다소진정된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탈리아 경제가 왜 위기에 직면했다고 우려되고 있는지, 글로벌 증시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할지 살펴보겠습니다.

이탈리아 주요경제지표는 견고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연간 GDP성장률은 최근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해 1분기 1.4%를 기록 2014년 이후 지속적인 플러스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3월기준 이탈리아 실업률은 11%로 독일, 미국, 일본 등의 주요선진국들대비 상당히 높은편이지만 2014년말 13%이상의 실업률을 기록한후 점진적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상승률 (인플레이션)도 1%에서 2%사이의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기때문에 최근들어 갑자기 이탈리아 경제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하는지 이해하기 힘든부분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이탈리아 연간 GDP성장률 변화 추이 그래프

▲출처: TradingEconomics


현재 이탈리아 금융시장에서 가장큰 변화를 보이고 있는분야는 국채수익률과 주식시장입니다.

이탈리아 채권 수익률 (2년물 & 1년물)

▲출처: Investing.com


얼마전까지만 해도 마이너스 채권수익률을 기록하였던 이탈리아 1년물 채권 수익률은 최근 한때 1.000이상 까지 기록하는등 급등현상을 보였습니다. 채권수익률의 급등은 이탈리아 채권가격의 급락, 즉 이탈리아 채권시장에서 대규모 자본이탈현상을 의미합니다.


이탈리아 금융시장에서 대규모자본 이탈 및 증시 급락은 이탈리아 정치권이 크게 흔들리고 있기때문일것입니다. 이탈리아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확대되는가운데 이탈리아가 유럽연합(EU)을 탈퇴 '이탈렉시트'할수도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되면서 전세계 투자자들을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 사진출처: Waseda.jp


최근 이탈리아 대통령 세르조 마타렐라는 파올로 사보나 재무장관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하였는데요 이는 연정실패로 이어져 정치불안을 키울수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하반기에 개최될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이탈리아 조기총선에서 극우정당인 '오성운동'이 승리를 거둘경우 유럽연합 탈퇴시나리오까지 이어질수 있을것입니다. 


유럽경제순위 3위를 기록하고 있는 이탈리아이기 때문에 정치 불확실성 확산으로 인한 이탈리아 경제위기가 심화된다면 유럽뿐만아니라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경제에 타격이 불가피하며 안전자산인 달러, 엔화, 등에 글로벌 자본이 집중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