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코스닥 종목

와이디온라인 주가폭락 이유 & 상장폐지 ?

와이디온라인 주가폭락 이유 & 상장폐지 ?



와이디온라인(052770)의 주가가 심상치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날 와이디온라인의 주가는 -21%를 기록하기도 하였으나 지금은 전날 종가대비 -11%하락한 3,455원부근에서 매매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와이디온라인의 최대주주는 미래에셋의 '시니안' 사모펀드로 총 발행주식의 30%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이디온라인 수급 차트

(출처: 키움증권HTS)

와이디온라인은 모바일게임 개발 및 서비스 업체로 미래에셋의 계열사이기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투자해 왔을것입니다.


지난해 3분기말기준 모바일 유료아이템으로부터의 매출과 온라인 유료아이템으로부터의 매출비중이 약 50:50이며 내수시장에 절대적 의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캡처출처: 와이디온라인)



와이디온라인의 대표 모바일게임으로는 블리치 기반의 3D액션RPG '라인 블리치: 파라다이스 로스트', 유명웹툰 IP기반의 갓 오브 하이스쿨 등이 있으며 온라인게임으로도 이카루스, 미르의전설2, 미르의전설3가 출시되었습니다.

리니지M, 배틀그라운드 등 모바일과 온라인시장에서 시장 지배적 게임들이 연이어 출시되면서 실적이 빠르게 악화되고 있는것으로 판단됩니다.


와이디온라인 상장폐지 될까?


2018년 02월08일 거래소는 와이디온라인의 최근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 손실률이 50%를 초과 (673.7%기록, 2017)하였고 2015년도를 제외한 최근 4사업연도간 적자를 기록하였다고 전했습니다. 관리종목지정우려의 사유로 어제는 오후4시15분부터 장종료까지 주권매매거래가 정지되기도 하였습니다.




상장폐지의 요건으로는 사업보고서 제출기한후 10일내로 제출하지 않는경우, 완전자본잠식, 2년연속 자본잠식률 50%%이상, 감사보고서 부적정의견 등이 있는데 와이디온라인의 경우 '2년연속 자본잠식률 50%이상' 가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지난해 와이디온라인의 자본잠식률은 78.4%로 50%를 훌쩍넘었고 올해도 50%를 초과할경우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됩니다.


이것을 해결하기위해 와이디 온라인이 내놓은 대책은 유상증자입니다. 이는 최대주주인 시니안 유한회사를 상대로한 제3자배정방식이며 규모는 약 10억원입니다.


일반공모의경우 청약율 및 공모참여규모등을 고려해야겠지만 최대주주의 제3자배정 방식이기때문에 올해 와이디온라인의 적자폭이 지난해보다 큰폭으로 확대되지 않는이상 상장폐지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볼수 있습니다.

한국콘텐츠 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게임시장이 지난해부터 두자릿수 성장을 보이기 시작해왔으며 올해는 5.2%에 그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게임시장의 경우 1.9%의 성장율이 예상되고 있어 게임업계가 비상에 걸렸습니다.


게다가 갓오브하이스쿨, 이카루스 이후 경쟁력있는 신작들이 발표되지 않고 있어 업계에서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어 실적악화 가능성도 다분해 보있습니다. 따라서 유상증자를 통하여 상장폐지는 피할수 있어도 실적하락에 따른 주가약세장이 한동안 지속될것이라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