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분석/중국

[2020] 중국 경제 전망 <예측>


"중국 경제 전망"





중국 GDP성장율 전망



중국의 분기별 GDP성장율은 지속적인 하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상반기 큰 반등을 보이는 듯 하였으나 2020년까지 단계적 하락추세를 보이며 1.5%로 정착할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7%대 연간 GDP성장율이 무너진이후 트럼프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에대한 우려가 거세지면서 올해는 6.5%를 기록할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입니다.



중국 실업률 전망


2017년 1월 중국의 실업률은 4.02%로 2013년이후 최저치를 기록하였지만 GDP성장율 전망이 하향조정되었으며 트럼프리스크가 부각되면서 2020년까지 5.00%로 단계적 상승을 보일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물가상승율 (인플레이션) 전망



타 주요국가들과 마찬가지로 국제유가상승의 영향으로 인플레이션의 지속적인 상승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많은 인구가 밀집된 주요도시 (상해, 베이징, 등)를 중심으로 부동산가격 및 최저임금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소비재 및 석유를 제외한 기타 물품들의 가격상승또한 빠르게 진행될것으로 전망되어 2020년에는 4.5%의 인플레이션을 보일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중국 무역수지 전망


美 트럼프 대통령은 캠프시절부터 중국이 미국을 대상으로 과도한 무역흑자를 남기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중국산 제품에 대한 높은 관세를 부과할수 있음을 시사하였을뿐아니라 중국정부가 외환시장에 개입하여 무역흑자규모 확대를 유도하였을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바 있습니다. 중미 정상 회담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글로벌 기업들은 노동력 대비 효율성이 뛰어난 중국과 트럼프사이에서 눈치를 살피고 있는것으로 보이며 최근 보인 큰변동폭의 주요 원인이었던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프와 각 경제지표의 전망통계 및 수치는 TradingEconomic에서 과거자료를 바탕으로 ARIMA모델을 사용한 예상자료임을 알려드립니다. 위에서 언급한 이유들은 개인의 의견이므로 전망치와 이유들은 정확한 자료에 의한 결과 및 예상수치가 아닌점을 공지하는 바 입니다.) 

(자료출처: TradingEconom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