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종분석/기타

수소차 시장규모 < 토요타, 현대, 벤츠, BMW >



IHS Markit의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수소차 생산규모는 2021년도에 1만대를 돌파하며 2027년에 7만대를 넘어설것이란 전망입니다. 향후 수년동안은 전기차 인프라구축에 집중하기때문에 수소차 충전소, 관련법규 등을 설립할 여력이 부족할 것입니다.


수소차는 전기차에비해 상당히 짧은 충전시간으로 더 긴 거리를 주행할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주행동안 공기청정기역할을 하게되기때문에 전기차보다 더 친환경적이라 볼수 있을것입니다.


글로벌 수소차 생산 추이 및 전망

▲출처: IHS/ INSIDEEVS


수소차는 여러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백금, 팔라듐 등이 들어가 촉매제 역할을 해야하며 소형화 기술이 부족한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뿐만아니라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수소 주유소에서 전문인력을 배치하여야 하며 충전소 인프라 설치도 전기충전소에비해 막대한 자본이 필요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소차 시장 리더는 토요타, 현대차/기아차, 벤츠, BMW로 압축되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차가 출시한 수소차 '넥쏘'는 사전예약 첫날에만 733대가 계약되는등 예상을 뛰어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NEXO) 내부 사진


넥쏘의 모던 가격은 6,890만원, 프리미엄은 7,220만원에 달하지만 정부 보조금이 2,250만원인데다 지역 보조금이 대부분 1,000만원 이상 지급되고 있기때문에 실구매가는 3,390만원~3970만원 정도 입니다.


넥쏘 가격표

▲출처: 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