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분석/한국

동성애 결혼 합법 국가 및 불법인 나라



동성애 (Homsexuality)자(者)들의 만남, 및 관계 등을 법적으로 금지하는 나라는 거의 없습니다. 또한 동성애 결혼이 합법인 국가는 예상보다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의 경우 규제가 특히 강한데 한국의 경우도 동성끼리의 결혼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고 동성애자 일지라도 군면제 또는 혜택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아시아 주요국가들 중에서는 동성 결혼을 법적으로 허용한국가가 없습니다. 중국, 일본, 홍콩, 한국, 대만, 싱가폴, 필리핀, 베트남 등 모두 법으로 금지하였습니다. 하지만 홍콩, 마카오, 몽골, 대만의 경우 직장이나 학교에서 동성애자 차별대우를 법적으로 금지하는등의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진: Hongni-rainbows.tumblr.com via autostraddle.com


북미지역에서는 대표적으로 미국과 캐나다가 동성간 결혼을 합법화하였습니다. 2004년 미국내 일부 주들이 합법화를 추진하였고 2015년도부터 미국내 전체 합법화가 시행되었습니다. 멕시코의 경우 멕시코시티, 구에레로 등 14개도시에서만 합법인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남미지역에서도 콜롬비아,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의 국가들이 동성간 결혼을 합법화 하였습니다.


▲사진: AFP via VOXeurop.eu


동성간 결혼이 합법인 나라들은 대부분 유럽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럽연합 28개국가중 13개국가가 동성결혼을 합법화하였고 동성부부가 입양하는것을 합법화한 국가도 무려 18개나 됩니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독일과 프랑스 입니다. 독일에서는 동성애자라고 하여 법적으로 제재되는 요소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것입니다. 동성결혼은 물론이고, 입양, 공개 군입대, 차별금지법 시행 등 이성애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말타, 포르투갈, 스페인,벨기에, 아일랜드,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등에서 동성간 결혼이 합법입니다. 호주와 뉴질랜드도 동성결혼이 합법이며 이에따라 길거리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동성연인들의 모습을 확인할수 있을것입니다.


LGBT란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를 통틀어 일컫는 약자로 The Guardian에 따르면 미국에만 약 9백만명의 LGBT들이 있는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LGBT에 해당되는것을 공개하기 꺼려하는 이들의 숫자까지 고려한다면 예상을 웃도는 비율이 LBGT일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