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테마주

북한 희토류 관련주, 테마주 [ 편입사유 및 전망은 ? ]


희토류 관련주식들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는 이유는?


희토류는 원소번호 57번에서 71번사이의 희귀광물들을 말합니다. 전반적으로는 중국이 희토류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앞바다에서 막대한 규모의 희토류들이 발견된것으로 전해지면서 일본이 중국의 희토류 수입의존도를 대폭 감소시킬수 있을 전망입니다.


하지만 말그대로 희귀광물인데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렌즈, 프리즘, 등의 광학부품, 반도체 등에 사용되고 있어 구매자가 아닌 공급자에 가격책정권한이 넘어가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고 있어 희토류 개발사업은 일정규모 이상의 매장량이 확실시 된다면 상당한 수익성이 보장된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북한 광산개발의 모습, 사진출처: Lazerhorse.org


북한 희토류 매장규모는?


광물자원공사에 따르면 북한에는 4800만톤 이상의 희토류가 매장된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광산별로는 덕달광산에 2천만톤, 룡포광산에 1700만톤 등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희토류 관련 주식 종목


포스코엠텍

혜인

유니온

EG

LG상사

휘닉스소재

영흥철강

엘컴텍

영흥철강

우리기계

티플랙스

한국주강

포스코

수산중공업


이외에도 다수의 종목들이 있지만 이정도가 대장주, 즉 희토류 및 북한 광물자원개발 테마에 따라 주가변동률이 매우높은 주식들이라 볼수 있겠습니다.

희토류 관련주식들의 전망은?


북한 희토류 개발권에 한국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면 개발협력 업체들뿐만아니라 희토류를 주요원재료로 하는 다수의 국내 기업들이 수혜를 받을 전망입니다. 중국에서 수입하는 상당부분을 북한으로 대체가능해짐을 뜻하기때문에 남북경제 모두에게 득이 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북한 희토류 매장량 통계자료만 믿고 위주식들에 높은 자산비중을 투자하는 행위는 상당한 리스크를 동반할것입니다. 한국에 비해 앞도적으로 자본력이 높은 미국과 중국을 비롯하여 글로벌 대규모 펀드들이 북한에 투자할것이 분명한가운데 한국기업이 단일민족이라는 이유만으로 북한내 전반적인 사업권을 독점할수 있는 가능성은 제한적이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진행상황을 주시하면서 수혜가능성이 높은 대장주들에 분산투자 방식으로 장기적 투자가 적합할것이라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