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요 뉴스

블록딜 이란? [ 삼성생명, 삼성전자 지분 1조원 블록딜, 삼전 주가 급락 ]


블록딜 (Block Deal)이란 대량매매를 뜻합니다. 일반 주식거래와 다른점은 블록딜의 경우 장내에서 보유한 대규모 물량을 매도하는것이 아니라 미리 인수자와 협상하고 장종료후 둘사이에 거래가 성사됩니다.


따라서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블록딜 매도자와 매수자 및 시장상황에 따라 해당 종목의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최근 예로 삼성생명이 삼성전자 주식 지분 중 1조원에 달하는 주식을 블록딜 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삼성전자 주가는 한주당 49100원까지 하락하기도 하였습니다. 


5월30일 삼성전자 호가창

▲출처: 영웅문 HTS


앞서 50대1 액면분할로 265만원이었던 삼성전자 (005930)주가는 53000원을 기준가로 재상장 되었는데요, 최근에는 5만원 미만에서 거래매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블록딜 이외에도 벌크딜이 있습니다. 벌크딜 (Bulk Deal)이란 블록딜과는 다르게 모든 투자자들에게 공개되며 장중에 대규모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30일 삼성전자의 주가하락이 단순히 삼성생명의 블록딜 영향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코스피지수가 -2%가까이 하락하는가운데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각각 -5500억원, -4700억원 이상씩 순매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투자자들은 오후1시까지 꾸준한 규모로 순매도세를 보이다 2시이후부터 매도규모를 높이고 있습니다. 남북관계가 고속으로 호전됨에 따라 국내증시에 해외자본이 상당히 몰릴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미국의 금리인상 지속, 유로가치하락, 달러 & 엔화 가치 상승 등의 현상이 연출되면서 글로벌증시 하락이 전망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