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테마주

낸드플래시 관련주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이외에 주도주는 ? >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등 4차산업혁명을 이끌 미래산업들이 반도체를 주요부품으로 요구하고 있어 글로벌 반도체 시장이 빠른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메모리반도체와 비메모리반도체로 나뉘며 메모리반도체의 핵심품목은 디램 (DRAM)과 낸드플래시 (NANDFLASH)입니다.


낸드플래시와 디램의 가장 큰차이점은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자료가 지워지는 디램 (DRAM)과는 달리 낸드플래시 메모리의 경우 데이터가 보존됩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글로벌 디램과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독보적인 점유율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지난해에는 메모리 반도체가 포함된 DS 사업부문의 영업이익이 40조3279억원으로 스마트폰이 포함된 IM사업부문 영업이익의 무려 3.41배에 달하였습니다.


▲삼성전자 낸드플래시 메모리, 이미지출처: app104.com


글로벌 DRAM 시장의 경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시장점유율 각 1,2위로 지배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낸드플래시의 경우 삼성전자는 지난4분기 기준 37%의 점유율로 선두자리를 지켰지만 SK하이닉스의 점유율은 9.8%로 삼성전자, 도시바, 샌디스크/WD, 마이크론에 이어 5위에 머물렀습니다.

하지만 SK하이닉스가 베인캐피탈, 애플 등이 포함된 컨소시엄에 참여 도시바의 메모리반도체 부문을 인수하는데 성공하면서 향후 SK하이닉스의 낸드플래시 점유율은 확대될것입니다.


낸드플래시 점유율 추이

▲출처: Statista


글로벌 반도체 시장변동에 따라 주가가 가장 높은 영향을 받는 종목은 SK하이닉스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적 위치를 확보한데다 반도체 매출비중이 SK하이닉스 전체매출의 100%를 차지하고 있기때문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이외에도 낸드플래시 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식들은 많습니다. 대부분이 반도체 관련장비 제조, 판매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및 해외기업들이 주요고객들입니다.

디엔에프 (092070)


대전에 본사를 둔 반도체 전자재료 전문업체로 반도체 전극 배선재료, 하드마스크재료 판매를 통해 대부분의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핵심 고객으로 이들에 납품의존도가 상당히 높으며 해외 반도체 업체들에게도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디엔에프



솔브레인 (036830)


반도체 제조 공정상 사용되는 공정용 화학재료 등의 반도체재료를 핵심 매출원으로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용 화각재료, 2차전지 제조 공정용 화학재료 등도 함께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재료 사업부문의경우 대부분이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데, 미국, 중국, 말레이시아에 현지 생산법인을 두고 해외법인을 통한 수요처로의 직접 판매 등의 방식으로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 (036490)


SK그룹 계열사로 특수가스 및 산업가스의 매출비중이 100%입니다. 주력 특수가스 품목인 삼불화질소 (NF3), 모노실란 (SiH4) 등이 반도체 세정용 혹은 배선형성 공정, 미세화 공정 등에 사용되기 때문에 반도체 산업과 밀접한 관계에 놓여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심텍 (222800)


심텍 주식 차트

▲출처: 한국거래소


인쇄회로기판 생산 전문 회사로 Package Substrate와 Module PCB가 핵심 품목입니다. 가장 높은 매출비중 (73.4%, 올해1분기 기준)을 차지하고 있는 Package Substrate는 반도체 칩의 모든 기능수행에 있어서 필요한 기판입니다.



원익IPS (240810)


원익IPS는 반도체 증착장비 및 장치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솔라셀의 매출비중이 약 90%에 달하고 있습니다. GEMINI 를 핵심 상표로 대부분의 매출을 내수시장에서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원익IPS는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가 각각 4.48%씩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진테크 (084370)

유니테스트 (086390)

제우스 (079370)

케이씨텍 (281820)

테크윙 (089030)

한양이엔지 (045100)


등을 낸드플래시 관련주식으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낸드플레시 시장 규모 및 전망


독일의 시장 정보 제공 회사 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낸드플래시 시장규모는 $12B (약 13조3164억원), 2022년도에는 $39B (약 43조2830억원)에 달할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각사 분기보고서 201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