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산운용사

선물거래 vs 선도거래 차이점 비교 [ 선물계약, 선도계약 공통점 및 다른점? ]

기초자산으로부터 파생된 자산을 파생상품 (Derivatives)라 합니다. 기초자산 (Underlying)의 대표적인 예로는 주식, 주가지수, 금리, 통화, 상품 등이며 이들로부터 파생된 자산을 파생상품이라 부르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파생상품들로는 선물 (Futures), 선도 (Forward), 옵션 (Option), 스왑 (Swap)이 있습니다. 


이중 선물 (Futures)과 선도(Forward) 계약의 경우 만기시점의 가격을 미리 약정한다는 측면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거래의 표준화 여부, 거래소 유무, 가격과 거래제한, 결제시점 등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거래의 표준화 여부 및 거래소 유무


선도계약 (Forward Contract)의 경우 거래조건이 비표준화된 반면 선물계약 (Future Contract)은 표준화된 거래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선물계약은 거래소에서 표준화된 거래조건으로 거래되고 있지만 선도계약은 당사자들간의 합의 (장외거래)하에 거래조건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거래시점 및 결제시점


대부분 만기일에 상품의 인수/인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선도거래와 달리 선물거래는 일반적으로 만기일 이전에 반대매매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기일에 결제되는 선도계약과 달리 선물계약의 경우 일단위로 정산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시점에서 12월물 코스피 선물계약을 체결하였다 해서 12월 만기까지 보유하는 투자자는 극히 드문 케이스 입니다.


유동성


선도계약의 경우 정형화된 거래소가 아닌 당사자들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유동성이 매우낮습니다.



가격 및 거래제한


표준화된 거래소를 이용하는 선물계약의 경우 일일 가격 및 거래제한이 설정되어 있는반면 직접 장외거래를 주요무대로하는 선도계약에는 가격과 거래제한이 없습니다.



이외에도 투자자산운용사 가 꼭알아야하는 이론들은 좌측 상단 메뉴에서 카테고리 '투자자산운용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료출처: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